어렸을때 리더스다이제스트를 읽다보니 홍콩의 유명레스토랑메뉴가 만가지가 넘는 다는 토막글이 나오더군요. 흠! 만개라 내가 하루에 세끼 먹으면 대충 3300일이네 일년에 365일이면 ... (계산포기) 당시 산수약했던 초딩 배나온기마민족은 뻥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중국여행일수가 거진 4년가까이 되가는 중년 배나온기마민족은 홍콩 유명레스토랑 메뉴가 만가지가 넘는다는 리더스다이제스트 기사가 결코 뻥이 아니고 과대평가가 아닌 과소평가일수도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양념도 많고 조리법도 많고 식재료도 풍부한 중국이니까요. 중국사람은 날아가는 것중 비행기만 빼고 네다리 달린것중 의자만 빼고 다 먹는다고 하니까요 (원래는 중국요리중에서도 식자재가 제일 풍부한 광동요리에 대한 농담인데 요즘은 중국요리에 대한 농담으로 바뀐..)
홍소(红烧 hóngshāo )는 소스이며 조리법이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중국식 간장조림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간장볶음이기도 하고요. 간장베이스라 우리나라사람 입에 딱맞는데다가 전국구 요리라 중국 어디서든 쉽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아주 많은 홍소소스 요리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유명한 간판요리가 '홍소육(红烧肉)' 하고 '홍소가지(红烧茄子)' 입니다. 우리말로는 대충 빠르게 홍샤오로우 홍샤오치에즈 라고 하심 식당에서 대충 알아듣습니다. 하하하
▲ 2006년 07월 복건성 하문에서
윗 사진을 잠깐 설명해드리자면 복건성 하문 대학가앞 덮밥집 메뉴판입니다. 홍소요리가 많은 메뉴판을 찾다보니 이게 제일 많이 나와서요. 지금은 2006년도 보다 가격이 대충 2배~ 2.5배정도 올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밥빼고 요리로 주문하시기 되면 조금 더 비싸집니다.
식당가서 홍소(红烧) 붙은 요리 주문하시면 실패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물론 재능도 애정도 노력도 없는 주방장만들면 영 아니더군요.
어떤 홍소요리들이 있는지 잠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미식천하 美食天下(←) 에서
기본 조리법에 주재료만 바꾸면 수십가지 수백가지 요리 됩니다. 이런 유연함이 중국요리의 특징중 하나이기도 하지요. 이 요리사이트에서는 55개를 소개했군요. 제가 지금 여행중국요리 09까지 소개해드렸는데 대충 100여가 넘어갑니다. 하하하
어떤 재료가 들어가고 어떻게 만드는지 모시면 대충 어떤 맛인지 상상이 되실 겁니다. 홍소간판요리 홍소육 하고 홍소가지 레시피를 보시면 감이 오실겁니다.
중국여행하시면서 메뉴판 펴는 것이 보는 것이 두려움이 아니라
즐거움이 되는 날까지
노력중인
뱀발바닥 : 이 레시피를 이국타향에 계신 재기발랄 몸매(?)발랄 솜씨발랄하신 순덕엄니께 바칩니다. (작업아님) 저번주에 몇시간 걸려 만든 글 다 날려서 힘빠져서 쉬고있는데 아래 레시피 보고 자극받아서 후다닥 완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