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인터넷에서 중국배낭여행상담해드린지도 어연 십수년째군요. 중국관련여행기읽은 것도 대충 수천편은 - 중국식 과장법일지도 - 확실하게 읽은 듯싶습니다. 여행기속에서 또는 여행중에 만난 여행자분들이 중국여행하면서 너무 못드시고 안드시는 것이 안타까워서 나름대로 사명감을 가지고 여러가지 요리를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만난 십여년전에 만난 일본총각은 계란볶음밥만 이주일동안 먹었다고 하더군요. 한자문화권이고 우리나라보다 훨씬 한자사용빈도 한자활용빈도가 높은 일본총각조차도 중국메뉴판보고 뭘 먹어야 할지 몰랐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과장였는지 진실였는지 농반진반였는지 몰라도 어향육사만 한달동안 먹고 다녔다는 한국여행자의 여행기도 읽은 적이 있습니다.
▲ 감숙 장액에서
오늘 소개해드릴 요리는 어향육사(鱼香肉丝 yúxiāngròusī) 입니다. 중국에 4대요리 8대요리 많이도 있지만 그 중에서 전국구요리라고 할만한건 사천(四川)요리정도입니다. (또는 사천요리 뿐입니다) 사천요리중에서도 마파두부와 더불어 간판격인 요리가 어향육사입니다. 우리나라발음으로는 '위/씨앙 ̄로우!쓰 ̄ ' 빠르게 그냥 위썅로쓰 하면 식당에서는 대충 알아듣습니다.
주재료가 육사(肉丝 = 肉絲) 즉 채썬 돼지고기인데 주재료만 바꾸시면 역시 수십가지 요리가 나옵니다. 중요한 어향(鱼香 = 魚香) 이라는 맛입니다. 어향은 물고기랑 상관없고 옛날 사천지방에서 물고기요리할때 쓰는 양념하고 같아서 붙힌 이름입니다. 중국에서도 어향이 붙은 조리법은 1909년이후에 보인다고 합니다. 중국요리치고는 역사가 짧은 편입니다. 맛은 짜고 달고 시고 맵습니다. 하하하 복잡하면서 풍부한 맛이기도 합니다.
고온다습한 지형기후들이 보통 향이 강하고 자극적인데 더위에 지친 식욕도 자극하고 땀을 많이 흘리면 시원한 느낌도 들고 결정적으로 재료가 쉽게 상하기 때문에 향으로 냄새를 잡는다고 숨긴다고 할까요.
▲ 신강 우루무치 2006.08
위구르분들은 돼지고기를 안먹습니다.
이슬람권에서는 당연 소고기를 뜻합니다.
지금은 가격이 거진 두배~세배 올랐군요 ^^:
거기다 우리돈 가치는 절반이나 떨어졌고요.
▲ 운남 곤명에서 2010.03
여기는 회족분들이 하는데라
역시 소고기를 씁니다. ^^
▲ 숨은 어향육사 찾기 ^^
운남 려강 2010.02
재료하고 만드는 법을 보시면 대충 상상이 가실지도 모르겠군요 ^^
중국요리가 어렵냐고요? 글쎄요 ^^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어향소스를 이용한 다른 요리 한번 볼까요
▲ 출처는
중국채보망(←)
에서
하하하
여러분이 아는 메뉴가 엄청 늘어났습니다. ^^
주재료만 바뀌면 요리가 수십~수백가지로 늘어납니다.
중국요리... 가 아니라
중국여행길라잡이
배나온 기마민족
자티 ^^:
(유투브: http://youtu.be/1aIzs-feqj0
참고해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