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엊그제 취재에서 굉장히 맛있는 마늘소스의 비법을 배워가지고 왔다고 했는데요,
그 마늘소스는 만드는 법도, 재료도 참 단순합니다.
다진 마늘 1: 설탕 3: 식초 3의 비율로 섞고 소금을 조금 넣는 것입니다.
홍성에서 만나뵈었던 최영숙할머님의 비법인데요, 비율을 꼭 지키는 것이 좋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저는 다진 마늘 40㎖에 식초와 설탕을 120㎖ 넣었습니다. 여기에 소금은 ½작은술 정도 넣었어요.
재료들을 모두 커터에 다시 한번 갈았습니다.
최영숙할머니 말씀이 이대로 두면 아무리 오래둬도 변하지 않는다고 하셨어요.
또하나의 비법은 식초는 꼭 하인즈식초만 넣으신대요. 하인즈식초에 잔맛이 없기 때문에 그렇다고 하시는데요,
저는 그냥 집에 있던 청정원 쌀식초 넣었어요.
하인즈 식초를 넣으라는 말씀은 사과식초니 레몬식초니 하는 특유의 과일향을 가진 초는 피하라는 말씀 같아요.
암튼 이렇게 만든 마늘소스를, 어제 더덕 무칠때 조금 넣었더니, 그냥 초고추장으로만 무치는 것보다 훨씬 맛이 좋았어요.
해서 오늘은 닭가슴살 샐러드를 만들었는데요, 아주 아주 괜찮았습니다.
만드는 법 정리해볼게요.
재료
닭가슴살 2덩이(250g), 토마토 1개, 샐러드용 채소 100g
향신재료: 파잎 1장, 통마늘 4~5쪽, 통후추 1작은술
닭가슴살 밑간재료: 마늘소스 2큰술
드레싱재료: 마늘소스 2큰술, 간장 1큰술, 포도씨유 ½큰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조금
만들기
1. 찬물에 향신재료를 넣고 불에 올립니다. 물이 끓으면 닭가슴살을 넣고 30분 정도 삶아줘요.
2. 샐러드용 채소는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둡니다.
3. 토마토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요.
4. 닭가슴살이 삶아지면 한김 날린 후 결대로 쪽쪽 찢은 후 밑간재료를 넣고 조물조물 무칩니다.
5. 드레싱 재료를 모두 한데 넣고 잘 섞어요.
6. 완성접시에 샐러드채소, 토마토, 마늘소스로 밑간한 닭가슴살을 얹고 준비된 드레싱을 뿌려줍니다.
한번 해보세요, 진짜 만들기 간단하면서 진짜 괜찮아요.
최영숙할머니, 82cook 회원이시라고 하셨으니까 이 글 보시겠죠.
정말 좋은 소스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