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기지 않은 생선 먹어라… 3년 젊어진다"
화제의 ‘생체나이’ 著者 로이진 교수 전화인터뷰
어떻게 계산했나 흡연·非흡연자 사망률 차이로 환산
한국인 적용되나 韓·中·日등 아시아자료 모두 반영
▲ 마이클 로이진 박사
미국 뉴욕주립대(SUNY) 의대 학장이자 ‘리얼에이지닷컴(www.realage.com)’ CEO인 마이클 로이진 박사<사진>가 제시한 ‘나이보다 젊어지는 78가지 방법’〈본지 2005년 3월 15일자 A10면 보도〉이 화제가 되고 있다. 기사가 나간 뒤 로이진 교수의 ‘생체나이(Real Age)’에 대한 문의가 폭주했으며 번역서 ‘생체나이 고치기’ 판매량도 급증했다.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특정 건강 습관의 젊어지는 효과를 연수로 계산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독자도 꽤 있었다. 학회 참석차 브라질에 출장 가 있는 로이진 박사에게 전화를 걸어 육성 인터뷰를 했다.
―‘생체나이 혁명’이 벌어지고 있다고 들었다. 당신 건강법의 핵심은 무엇인가?
“건강에는 비결이 없다. 알고 있는 평범한 건강 상식들을 실천하는 것이다. 나는 전화를 받는 지금도 호텔 방안을 빙빙 걸어다니고 있다.”
―알면서도 실천하기가 어렵다는 게 문제다.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담배의 유해성에 관한 막연한 인식은 도움이 안 된다. 하루 한 갑 담배를 피우면 8년 늙고, 이런저런 나쁜 습관을 합치면 30~40년 늙는다는 사실을 심각하게 인식해야 한다. 그러면 실천은 따라오게 마련이다.”
―도대체 어떻게 계산을 했는지 궁금하다.
“예를 들어 50세 남성이 심장 발작으로 사망할 확률이 8%이고, 하루 한 갑 담배를 피우는 42세 남성이 심장 발작으로 사망할 확률도 8%라면, 하루 한 갑 흡연하는 42세 남성의 신체기능은 50세 남성과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하루 한 갑 흡연하면 8년 늙는다고 했다.”
―그래도 연간 116회 이상 부부관계를 즐기면 최고 8년 젊어진다는 항목은 의심스럽다.
“사실 아스피린 복용, 흡연, 운동 등의 건강효과는 계산하기 쉽지만 부부관계, 웃음, 친구관계 등은 계산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미국에는 수만·수십만명의 사람을 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관찰하면서 성격, 생활습관, 경제력, 부부관계 등이 건강과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는 연구가 많다. 부부관계의 건강효과도 남성 성생활에 관한 네 가지 역학조사와 여성 성생활에 관한 두 가지 역학조사를 결과로 계산했다. 한 여성과 만족도 높은 성생활을 많이 할 수록 더 건강해진다.”
―한국인의 질병 발병 양상은 미국인과 다르다. 당신의 계산법이 한국인에게도 적용되나?
“리얼에이지닷컴의 모든 통계는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게 아니다. 유럽은 물론이고 일본, 중국, 한국 등 아시아의 데이터도 충분히 반영됐다.”
(*오늘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이런글 저런질문 최근 많이 읽은 글
이런글 저런질문
즐거운 수다, 이야기를 만드는 공간
튀긴 생선은 먹지 말랍니다.
sun shine |
조회수 : 1,457 |
추천수 : 5
작성일 : 2005-03-31 10:09:34
회원정보가 없습니다
- [이런글 저런질문] 슈퍼에서 사용하는 비닐.. 3 2005-04-12
- [이런글 저런질문] 튀긴 생선은 먹지 말랍.. 2005-03-31
- [줌인줌아웃] 서울 루미나리에의 환상.. 8 2004-12-27
- [요리물음표] 오징어채 무치는 방법 .. 6 2005-04-28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