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물음표
요리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떡케익 한번에 성공할 수 있을지.. 봐주세요!!
이번 주말이라.. 따로 연습할 시간은 없구.. 금요일날 꼭!! 한번에 성공해야 합니다.
지금 제 계획은
1. 쌀가루 빻아놓기 -지난주에 방앗간에 빻아와서 냉동실에 넣어둠
2. 단호박쪄서... 체에 내리기
3. 쌀가루, 단호박 섞어 체에 내리구..적당히 물주기 (손으로 쥐어서 살짝 뭉쳐지는 정도)
4. 3번 내용물 3번 체내리기
5. 찜냄비(대나무찜기 없어서..) 에 면보깔구(물적셔서 짠것) 깔구.. 한지 깔구 쌀가루 살살 올려놓기 -찜기 사이즈는 너비24cm/높이 5cm
6. 젖은 면보덮고 뚜껑덮어 20분 찌기.. 5분 뜸들이기
7. 완성된 후 대추꽃 올리기
이렇게 하면 성공할까요? 삼베깔아야 하는데.. 그것두 없구, 대나무찜기가 잘된다는데 그것두 없구...
성공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가장 걱정되는 건... 안쪄지구 설익을까봐 이구요 그다음은 아래/옆 죽될까봐 입니다.
참.. 대추장식이 잘 붙어있을지도 의문이네요.
고수님들.. 한번 검토해주세요. 위험스러운 부분도 지적해주시구요
< 궁금한 것 Best5 >
1. 삼베대신 면보랑 한지를 같이 깔려고 하는데.. 상관없을까요? (하나만 깔까???)
2. 바닥이나 위에 깔고 덮는 면보, 한지 물에 적셔서 하는것인지? 마른 것 하는 것인지? (밑에는 적신것, 위에는 마른것.. 머 이런걸까?)
3. 어디선가.. 김오른 냄비에 찜기올리고(뚜겅열어놓은 상태) 김이 쌀 위에까지 올라오면.. 뚜껑 덮으라고 본 듯 한데.. 이거 맞는 말인가요?
4. 금요일 저녁에 만들어서 케익받침 위에서 한김 식혀놓고 상자담아놓으면.. 토욜 저녁까지.. 안굳고 무사할런지..
5. 아무래도.. 연습 한번 해야 할런지..
아~~ 정말 어렵네요. 사랑받는 며느리 되도록 도와주세용~~ 네~~
- [뷰티] 녹차얼린것 쓰고난 후 .. 1 2005-07-15
- [요리물음표] 크림치즈 냉동해도 되나.. 2 2005-07-25
- [요리물음표] 2개월된 조림 양념장 .. 2005-07-20
- [요리물음표] 떡케익 한번에 성공할 .. 6 2005-07-14
1. 초록
'05.7.14 3:39 PM쌀가루랑 단호박 섞어 채에 내린후에 설탕 넣어서 버물버물하세요.
위에 덮는 면보로 찜기뚜껑을 싸서 묶은 다음 찜솥 위에 덮으시구요.2. 혁이맘
'05.7.14 4:18 PM계획 3번에 제일 중요한데요
단호박 섞어서 손으로 비비세요 잘 섞이게 물은 넣지마시고 단호박만 넣어
비비면서 물기를 조절하세요..그런다음 손을 뭉쳐보시고요
그런다음 체에 내리세요..설탕첨가해서 체에 내리면 잘못하면 너무 질어져서
체에 다 달라붙어요..
찜기에 올리기전에 설탕넣고 섞은다음 찜기에 올리시고
냄비에 하실거면 김이 샐지도 모르니 밀가루 반죽해서 시루번을 만들어 붙이세요.
김잘오르게요..그리고 케잌을 만드실려면 둥근틀아시죠..거기에 하면
아주 이쁘게 동그랗게 나온답니다..3. july
'05.7.14 5:47 PM궁금한것 답변 1. 멥쌀로 만드는 떡 케잌이니까 한지 깔고 하세요.. 면보 깔면 닿는부분이 죽되요.
2. 바닥에 까는 한지는 물에 적시지 말고 , 위에 덮는 면보는 꼭 젖은것이라야 합니다.
3. 네.. 김이 위로 올라오면(1~2분이면 올라옵니다) 젖은 면보를 잘 (위가 봉긋해지게 한두번 펄럭거리면서 잘 덮어야 합니다) 덮으세요..
4. 뜨거운 김만 식히고 랩으로 덮어서 상자에 담아두세요, 너무 오래 식히고, 랩 안씌워두면 말라버려요..
다음날 전자렌지에 잠깐만 돌려서 드시면 될꺼예요
토요일 저녁에 드실꺼면 낮에 만들어서 가지고 가시게.. 아무래도 좋을거 같네요..
* 한지깔고 쌀가루를 올리기전에 설탕을 뿌린뒤 쌀가루 부으세요.. 그러면 나중에 잘 떨어집니다.
그거 좀 뿌린다고 달아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쌀가루를 2/3쯤 넣은뒤 칼집 꼭 내세요.. 그래야 김이 잘 올라 설익지 않습니다.. 위에 나머지 쌀가루를 덮기때문에 티 안납니다
성공하시길 바래요~~4. 칼라
'05.7.14 8:00 PM전 면보깔아도 죽안되던데요........
늘 그렇게 하는데 찜기가 다른가요?
고물이 바닥에 들어갈경우만 죽되고 고물이 없이 쌀가루만있을땐 그대로랍니다.
찹쌀떡할때만 설탕뿌려주는데........맵쌀도 뿌리고.......(?).
여러가지 노하우가 있으니 병행하시면 성공하시겠어요,5. july
'05.7.15 12:42 AM잘 만드시는분들은 각자의 노하우가 있으신가봐요..
전 배운대로 말씀드린거구요.. 멥쌀가루엔 면보를 깔면 물을 머금어
닿는 부분이 죽처럼 되기 쉽다고 배웠거든요. 고물과는 별로 상관이 없었던거 같구요..
설탕 뿌려주는건 잘 떨어지라구 뿌리는거구요, 그냥 떡을 큰 시루에 찔때는 멥쌀가루 떡엔 설탕 밑에 안뿌렸었는데, 떡케잌 만들때는 멥쌀이건 찹쌀이건 고물이 바닥에 안깔리는건 다 설탕 뿌려줬었어요...
그래야 예쁘게 잘 떨어진다고..
칼라님께서 고수님이신거 같은데, 저도 뭐 배우는 입장이라....
여러분들 방법을 종합하고 수렴해서 만들어 보도록 하시는 수 밖에는...6. 아싸~
'05.7.15 12:21 PM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드려요. 좀 전까지만해도 그냥 사갈까 고민했는데.. 용기 얻었습니다. 꼭 성공해서 키톡에 자랑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