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물음표
요리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자숙새우가 정확히 뭔가요?
냉동새우는 자숙은 안사고 raw로 사셨다길래.. 저도 따라서 사왔답니다.
자세히보니...자숙은 요리가된 새우라는건지~ 혹은 한번 삶아졌다는건지 잘모르겠던데요.
자숙새우를 사면 맛이나 혹은 청결도라던가 영양이 떨어지는건가요?~
원래 그냥 맨날 사던 새우를 사려다가 (제가 사먹던것은 자숙이더라고요? )
오늘보니...냉동새우도 종류가 엄청 나던걸요?~
혹시 코스트코 이용하시는분중에서 냉동새우 고르는 방법...또는 자숙과 RAW의 요리차이라던가 맛차이를
아시면 설명좀해주세요. ^^
- [요리물음표] thai tea 있죠?.. 2 2008-04-01
- [요리물음표] 재첩이나 조개를 사서 .. 2 2008-01-29
- [요리물음표] 고깃집 된장만드는 레서.. 1 2007-12-28
- [요리물음표] 자숙새우가 정확히 뭔가.. 3 2007-11-26
1. yuni
'07.11.26 10:30 PM자숙(煮熟) -말 그대로 삶아 익힌걸 말합니다.
자숙새우는 녹여서 샐러드에 쓰든지, 아님 냉채에 쓰든지 하는 다시 익힐 일 없는 그런 용도로는 간편하고 좋으나 다시 익히는(굽거나 찌거나 튀기는..) 요리에는 새우향이 이미 좀 빠져나가 맛이 덜하지요.
전 보통 안익힌 새우를 사는데요. (이걸 RAW라고 하나봐요.) 새우모양 그대로 푸짐한 요리를 하는 깐소새우, 새우전 이런데는 큰게 좋지만 다져서 완자를 빚는다든지 만두속에 넣는다든지 하는 음식에는 작은것도 무방하지요.2. 바다사자
'07.11.27 9:56 AM앗 저도 어제 코스코가서 raw새우 한봉지 사왔어요 (말씀하신 '어떤분'이 저인듯^^;)
저도 요리 초보라 자세히는 모르는데, yuni님 말씀대로 '자숙'은 한번 삶은거에요. 칵테일새우 외에 코스트코 해물믹스, 자숙홍합 이런것들이 있지요.
한번 삶은만큼 다시 요리에 쓰면 해물 모양은 있는데 특유의 맛과 향이 떨어져요. 뭐랄까 맛은 안나고 해물넣었다는 '모양'과 질기게 씹히는 느낌만 남았달까요.. 대신 살짝만 대처서 써도 확실하게 익었으니 편하긴한데요.
반면 raw새우는 말그대로 생새우를 얼린거라서(보통 껍질만 까고), 요리할때 좀더 익혀줘야 안심이구요, 해물의 맛과 향이 거의 그대로에요 (물론 생물새우 사다가 껍질벗겨 요리하는것 보다야 떨어지겠지만요) 그래서 새우 자체를 먹는 요리할때 이걸쓰면 편하고 동시에 맛도 어느정도 보장이 되요.
전 결혼전엔 편해서 자숙새우 썼었는데요, 울남편 해물파전에 자숙새우랑 해물믹스 넣어서 해줬더니 딱 알더라구요. "해물이 많이 들어있는데도 해물맛이 안난다;;" 이러면서-_-;
참 그리고 코스트코 냉동새우는 봉지에 숫자가 써있잖아요- 그게 한봉지에 새우가 몇마리정도 들어있다는뜻이에요. 봉지 크기가 거의 같으니 숫자가 클수록 새우갯수가 많아져서 작은 새우라는 뜻이지요. 그런데 새우가 커질수록 같은양이라도 가격이 비싸지니, 봉투 투명한 부분으로 크기 보시고 사시면 되고요, raw새우는 요리하면 크기가 살짝 줄어드는거 감안하시면 되요^^3. 두부
'07.11.27 11:30 AM아아 역시 82cook에 물어보면 답이 확실해서 너무너무 좋아요. yuni님 너무 감사하고요~!! ^^
바다사자님.. 답글찾아보니 님의 답글이 맞아요. ^^;; 사실 님께 쪽지를 보내 물을까하다가 쪽지확인안하실까 여기다가 올렸어요. ㅎㅎ 자숙과 RAW 글을 읽고 어제 코스트코에서 얼마나 고민했는지 몰라요. 그리고 그 옆에 있던 냉동관자도 한번 쓱보면서 '음...바다사자님이 비싸다고 하시더니..이거구나..정말 비싸네 나도 사지말아야지.ㅎㅎ' 생각도했어요.
담에가면 크기와 갯수도 좀더 연구해서 더 제입맛에 쏙맞는걸로 골라와야겠어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