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물음표
요리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닭볶음탕 노하우 좀 전수해주세요~
어떤분은 새벽에 일어나 김밥싸오신다고 하고..
저는 닭볶음탕을 준비해가기로했는데.
칼칼~하고 맛있게 끓이는법 좀 알려주세요.
요즘 제가하면 별루 맛이없는것 같더라구요.
토종닭으로 2마리 할거구요.
레시피 좀 알려주세요^^
- [요리물음표] 애기 반찬으로 달달하게.. 3 2007-09-18
- [요리물음표] 닭볶음탕 노하우 좀 전.. 9 2007-07-18
- [요리물음표] 돼지고기 고추장찌개 어.. 2 2007-02-20
- [육아&교육] 5살 남자아이.. 요즘.. 2 2009-09-24
1. SilverFoot
'07.7.19 10:07 AM다들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하시지만 제가 하는 법 적어볼께요.
정확한 계량을 하지는 않지만 제가 하는 닭볶음탕 먹어본 분들은 다들 너무 맛있다고 어떻게 한거냐고 물어보시거든요.
요리 전혀 못하시는 회사 동료분께도(여자분) 대충 가르쳐드렸더니 성공했다고 아이가 너무 잘 먹는다고 좋아하셨구요.
저는 우선 토막낸 닭과 감자(중간 크기의 경우 세 토막 정도 냅니다)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소금 약간과 소주를 좀 붓고 다 익을 때까지 끓입니다.
이 때 감자가 익었다면 닭은 충분히 익은 것이니 감자가 익었는지만 확인합니다.
다 익으면 물을 바닥에 조금만 남기고 다 따라버리고 양념장을 섞어서 볶아줍니다.
이 때 불은 약불로 줄이시고 어차피 재료가 다 익었기 때문에 양념을 섞어준다는 정도로만 볶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양념장은 중닭 한마리 기준에 대략 간장 밥숟갈 5개쯤에 고추장 듬뿍 두스푼, 고춧가루 반스푼, 물엿 한스푼, 설탕 한스푼, 후추가루 조금, 다진 마늘 4쪽 정도 양.. 요정도 비율로 섞어 두시구요.
저는 국물 없이 좀 맵고 간간하고 자극적인 진한 맛을 좋아하기 때문에 위의 양념양이 많을 수 있으니 비율만 참고하시고 원글님 입맛에 맞춰 조금씩 가감하시면 되겠어요.
참, 끓일 때 소금을 넣으니깐 간 맞출때 그것도 감안하셔야 하구요.
예전엔 닭을 양념에 재워서 끓이기도 했었는데 그것보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하니까 익히는 시간도 짧고(물을 넉넉히 부어서 익히니까요) 양념을 살짝 끓이니깐 맛도 더 신선하달까 하는 느낌이더라구요.
그리고 혹시 양념을 저 비율대로 만들었는데 섞으려고 보니 너무 많다 싶으시면 좀 남겨뒀다가 다른 반찬할 때 사용하세요.
제육볶음이나 오징어볶음 같은 고추장 양념은 다 동일하니까요.
그럼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2. SilverFoot
'07.7.19 1:07 PM아참, 그리고 물 버릴때쯤 떡볶기떡 넣으면 더 맛있어요.
쫄깃한 떡 골라먹는 재미도 쏠쏠하거든요.
그리고 놀러 가서 해드실꺼라면 양념을 집에서 미리 만들어서 통에 담아가시면 쉽게 만드실 수 있겠지요^^3. 현민엄마
'07.7.19 10:28 PM와~ 너무 감사해요. 가서 맛있게 해먹을께요.
친절하시고 너무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더욱 감사드려요.
내일 저녁에 시험삼아 한번 해먹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4. solpine
'07.7.20 3:00 AM닭도리탕,,,,,우릿말로 순화해서 닭 볶음탕
양념 재료중,,,,,간장 고추장이 제일 문제인듯 하지 않은지요...
조선 고추장 간장을 넣어야 뒷맛이 칼칼하고,,,,,,,시판고 추장 간장은 단맛이 너무 강해 깔끔한 맛을 못 가지게 되고 달달하니 밍밍한게....그러실 겁니다....들어가는 재료는 거기서 거기일거고 칼칼한고추장 간장만 더하면 ,,,,,일류 닭볶음탕 주방장 되는거지요....5. solpine
'07.7.20 3:02 AM집에서 하면 뭔가 부족한 10 퍼센트의 맛.....그 십 퍼센트가 나머지 구할을 망각하게 하지요,,,,,,
6. solpine
'07.7.20 3:09 AM그리고 보통 닭 한마리에 물을 잡을때 한 컵정도로 물을 잡으심이....에구 쓸게 너무 길어 지네요....
유명한 닭 도리탕집에 가보면,,,먹는 방법도 거지거지,,,,,
전 김이나면 일단 젓가락으로 두툼한 살에 구멍을 내거나 살짝 벌려 양념이 베이게 하고 약간 국물이 졸쫄 시작하면 ,,,또는 기름이 너댓수저 분량으로 벌겋게 올라 올때 약간 걷어 내고,,,,,먹지요...보통은 김이 나기 시작하면 우루루 달려들어 먹으니...그래도 맛있다니 뭐 할말은 없지만요,,,,,7. 완두콩
'07.7.22 12:52 AM아이들이있으시면 감자에 고구마도 섞어서 넣으면 골라먹는 맛이 쏠쏠하답니다.
8. 아스피린
'08.7.6 4:16 PM고구마와 떡 넣는건 안해봤는데 넘 맛있겠어요. 전 참고로 애들이 어려 고추장과 고추가루는 넣지 않고 만들어 애들거 덜어놓고 매운 양념을 뒤에 넣어 어른 용을 만들어 온 가족이 먹어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오늘 저녁 이걸루 결정했어요. ㅋㅋㅋ
9. 그렇지뭐
'08.7.8 8:35 AM아~~~ 나도 먹고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