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물음표
요리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아이스크림.... 절반의 성공
아이가 며칠을 잠을 설치며 기다렸지요. ㅎㅎ
쿠진아트 건데요. 설명서에 여러가지 레서피가 나와 있었는데 싹 무시하고 오렌지피코님이 올려주신 기본적인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시도했습니다.
바닐라 엑스트랙이 없어서 대신 사온 바닐라오일이 좀 많이 들어갔다는 거 외에는 대성공.
질감이 정말 파는 아이스크림과 별다를 바 없더군요.
오늘 아침엔 초콜렛 아이스크림을 시도했는데 실패했어요. ㅠㅠ
30분 가까이나 휘젓는데도 슬러시 형태까지밖에 안되지 뭐에요.
아이는 잔뜩 실망한 채로 학교에 갔구요.
실패의 원인을 제 나름대로 생각해 봤어요. 아이스크림 많이 만들어 보신 분들 조언 바랍니다.
1. 레서피보다 생크림 비율을 낮추고 우유 비율을 높였다. 오렌지피코님 레서피에 보면 초콜렛 아이스크림의 경우 바닐라보다 오히려 생크림이 더 들어가잖아요. 그런데 한번 성공하고 나니 건방끼가 들어서 ^^ 마음대로 생크림 비율을 낮추었습니다.
2. 계란 노른자를 3개 안넣고 2개만 넣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무서웠거든요.
3. 아이스크림 통 얼리는 시간이 더 짧았습니다. 처음 바닐라 만들 때에는 24시간 정도 얼린 거였거든요. 두번째엔 11시간이 채 안되었습니다. 그래도 냉매가 출렁거리지 않고 다 얼기는 했거든요.
뭐가 큰 문제였을까요? 우유비율을 높였더라도 더 오래 가열하면서 걸쭉함을 더해줬더라면 괜찮았을까요?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초콜렛 슬러시는 어떻게 할까 하다가 그냥 냉장실에 넣어놓고 왔어요. ㅠㅠ
생크림이든 계란이든 뭔가 추가하거나 해서 다시 시도해 볼 수 있을까 하구요. 그렇게 해도 될까요?
- [요리물음표] 아이스크림.... 절반.. 3 2007-04-09
- [식당에가보니] 예술의전당 앞 이탈리안.. 2010-05-13
- [이런글 저런질문] 스위스전엔 뭐 먹어야 .. 11 2006-06-20
- [이런글 저런질문] 집에서 식물을 잘 키우.. 8 2005-05-15
1. 파노
'07.4.10 12:21 PM저도 그거 샀는데 레서피가 어디 있어요? 전 아무리 찾아도 안 보이던데 좀 가르쳐 주세요. ^^
그냥 사용 설명서 몇 장 짜리 하나 들어 있던데 레서피도 따로 들어 있나요?
저두 아이스크림 맛있게 만들고파용... 그런데 몇 번 해 봤지만 아무래도 끈기랄까 차진 느낌은 낼 수
없나 봐요. 아이스크림가게 것은 쫀득쫀득한 맛이 있는데 집에서 만드니 서걱거리네요.
그리고 통은 아주 꽝꽝 얼려야 할 거예요. 저도 오래 얼리니까 더 잘 되더라구요.
슬러시처럼 된 것도 그냥 얼려보세요. 먹을만은 하더라구요. 저도 처음엔 슬러시처럼 되었거든요.
그래서 그냥 그 것을 다시 얼려서 먹었어요.2. 오렌지피코
'07.4.10 10:41 PM레서피의 문제는 아니예요. 생크림이나 노른자 양은요, 노른자와 생크림이 많이 들어갈수록 맛이 더 진해져요. 단지 그 차이구요, 노른자를 아예 안넣거나 생크림을 훨씬 더 줄이고도 아이스크림을 만들수는 있어요. 단지 맛의 차입니다.
문제는 기계에 있는거 같아요.
보니까 냉매를 11시간만 얼리셨다고 하셨죠?? 저도 딱 한번 12시간정도만 얼렸다가 마음 급해서 만들었다가 잘 안된적 있었어요.
원래도 소프트아이스크림처럼 조금 묽게 되는데 이건 그보다도 훨씬 묽어서 도저히 안되겠더라구요.
기계 설명서에 24시간 얼리라고 되어 있으면 꼭 지켜야 하나 보더라구요.ㅡ.ㅡ;
그리고 원래 아이스크림 메이커 성능이 어느것이든 좀 문제가 있는듯 해요.
드롱기에서 나오는 몇백만원이나 하는 고가의 물건이 아닌이상, 저렴한걸로는 파나소닉처럼 아예 기계 자체를 냉동실에 넣고 돌리는게 아닌이상 다들 썩 만족스러운 결과가 안나오나보더라구요.
그나마 냉매 사용하는 형식 보다는 통 자체를 얼리는게 좀더 낫대요.
저는 냉동실 여유공간때문에 할수 없이 냉매형식을 구입했지만, 성능이 별로라서 잘 안쓰게 되더라구요.
저 엊그제도 아이스크림 한통 또 만들었었는데 그냥 기계 없이 만들었어요. 락엔락에 담아 냉동실에 넣고 세번정도 중간에 꺼내서 핸드믹서로 저었어요. 그 편이 훨씬 간편하고 설겆이도 적게 나오던걸요.(에구..돈아까와...ㅠ.ㅠ)
지금 냉장실에 넣어두신 아이스크림 베이스요, 다른거 더 넣을 필요는 없고 그냥 살얼음 얼기 직전까지 아주아주 차게 해서요,
냉매 꼭 24시간 채워서 얼린다음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3. 샤코나
'07.4.17 3:11 PM그런 거였군요.
이제야 답변을 봤네요 ^^;;
냉장고에 넣어두었던 실패작에 계란 한개와 생크림을 더 넣고 다시 만들었답니다. 이번엔 성공은 했는데 그게 꽁꽁 얼려둔 통 덕분이 더 컸나 보네요. 그런데 결정적으로 초콜렛이 엉터리여서 맛이 꽝!
며칠 후에 제과용 사다가 제대로 분량 지켜 넣었더니 제법 맛있는 초콜렛 아이스크림이 되었네요.
이번 주말엔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만들어 볼려구요.
참 파노님.
사용설명서 뒤쪽에 레서피들이 있던데요. 따로 레서피북이 들어있는 건 아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