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물음표
요리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오렌지 피코님의 초콜릿생크림케익이 2센티로,,,
도대체 부풀지를 않아요,완성된 케익이 2센치...ㅠ.ㅠ
제 생각엔"박력분을 채에 내려 나무주걱으로 자르듯 섞고"
이걸 잘 못하는것 같은데,많아 섞으면 글루텐이 형성되서 질겨진다는데,
질기기도 하고 부풀지가 않네요,
대충 섞으면 가루가 그대로 있어요,,,
도대체 어떻게 섞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 [요리물음표] 너무 짠 열무김치(까나.. 3 2009-05-05
- [요리물음표] 오렌지 피코님의 초콜릿.. 4 2007-01-17
- [뷰티] 케라스타즈vs실크테라피.. 4 2009-07-24
- [뷰티] boots화장품 써보신.. 3 2009-02-13
1. 딸둘아들둘
'07.1.17 3:09 PM네이버 이웃님중에 동영상으로 올리신 분이 계신데 한 번 구경해 보세요..
아마 도움이 되실거예요^^
http://blog.naver.com/pick21.do?Redirect=Log&logNo=229501142. 오렌지피코
'07.1.17 4:06 PM자자,,우선 너무 상심치 마시고....^^;;
다 제가 레시피를 대충 적은 불찰입니다. 워낙 고수분들이 많고 구구절절 쓰기가 뭣해서 과정을 많이 생략해서 적거든요...ㅠ.ㅠ;;
제가 지금 기초부터 아주 차근차근 설명 드릴테니까 딱 그대로 따라 해보세요. 그러면 절대 시트굽는거 실패 안하실예요. 원래 제누아즈굽는게 그리 어려워요. 하지만 딱 한번만 성공하면 그 다음부터는 아주 식은죽 먹기가 되어요.
이거이..공립법 맞지요???
1. 먼저 계란을 풀어서 보울에 담아요. 계란을 담은 보울보다 작은 사이즈의 보울을 하나 더 준비해서 물을 끓여 담고 그 위에 계란 담은 보울을 얹어요.(물 담긴 그릇이 크면 오히려 안정감이 없고 뜨거울 물이 직접 닿아 계란이 익을수도 있어서 더 안좋아요.)
2. 이 상태에서 핸드믹서로 믹싱 들어갑니다. 1단으로 서서히...계란이 어느정도 풀어지면 설탕을 넣고 계속 믹싱합니다. 설탕 넣고부터 시간 계산 들어갑니다. 우선 1단 1분 돌립니다.
3. 여전히 뜨거운 물을 아래 받치고 해요. 그러다 손으로 계란물을 만져 보아서 미적지근한정도(체온수준 혹은 그보다 약간 더)로 느껴지면 아래 보울을 치웁니다.
4. 1단(저속) 1분 돌리는거 끝나면 2단(중속) 2분 돌리고, 끝나면 3단(고속)으로 올려서 5분 돌립니다. (대충 멈추지 마시고 시간 엄수하세요. 중요해요.)
5. 거품이 하얗게 잘 올라왔으면 다시 1단으로 낮추어 1분간 더 돌립니다. 이 단계에서 기포를 정리해서 시트가 균일하게 되는겁니다.
6. 계란 믹싱 끝났으면 미리 채에 내려두었던 밀가루를 넣어 섞어요. 나무주걱으로 아래에서 위로 들어올리면서, 동시에 위에서 아래로 자르듯이, 그리고 아주아주 재빠르게, 최대한 빠르게 섞어주는 것이 포인트예요. 만약 자신 없으시면 손을 푹 집어넣어 그냥 손으로 섞으세요. 그러면 멍울을 금새 풀어 줄수 있으니까요..
7. 액체 믹스를 섞습니다.(우유+버터..) 버터가 들어가는 순간 기포가 금새 죽기 시작하니까 먼저 다른 보울에 반죽을 조금 덜어내고 버터믹스를 넣어 재빨리 섞어요. 다 섞인 다음 이것을 본 반죽에 넣어 마무리로 섞습니다.
8. 팬닝하고 굽습니다.
..제 생각엔 아마도 밀가루를 넣기 전에 계란 거품이 생각보다 잘 안나있었을 가능성이 더 높은거 같아요. 공립법 시트는 눈으로 대충 보기엔 거품이 잘 난것 같아도 실제로는 부족해서 밀가루 들어가면서 팍 죽어버리는 일이 많거든요.
만약 도저히 몇번 해도 안된다 싶으시면 같은 배합으로 별립법으로 도전해 보시는것도 괜찮습니다.
별립법은, 흰자만 따로 분량의 설탕중 반을 넣어 완전하게 거품내어 옆에 둡니다.
그리고 노른자에 나머지 설탕을 넣어 뽀얗게 되도록 완전히 믹싱하고, 여기에 먼저 액체 믹스 섞고 가루를 넣은 다음 핸드믹서로 완전하게 멍울 풀어 섞습니다.
마지막으로 흰자 거품을 3번에 나누어 섞어주면 됩니다.
꼭꼭!!! 성공하시길 빌어요!! ^^3. 어설픈주부
'07.1.17 6:59 PM앗, 딸둘아들둘님..
저도 제빵머쉰님 팬인데 ㅎㅎㅎㅎ
(관계없는 댓글 죄송합니다.. ㅠ_ㅠ)4. 일뜽주부
'07.1.17 8:22 PM답변 감사합니다^^
오렌지피코님이 직접 답변주셨네요,,,
말씀들어보니 계란을 풀때부터 잘못했네요,핸드믹서로 강약 상관없이 그냥 강으로 돌려댔었거든요,,,
섞을때도 "자신없으면 손을 푹 집어넣어서"ㅎㅎ 아주 중요한 팁이네요,,,
섞는거 진짜 힘들었거든요,,,
딸둘아들둘님도 감사합니다^^사실 제빵 레시피 올리신것들 보면서 생초보들이 이해하기싶게 동영상으로 올리시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좋은곳 알려주셨네요^^잘 보고 참고할게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