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에 천정몰딩 페인팅 물어보시는 분이 계시길래 사진 남깁니다.
방문 붙박이장 창틀 시트지로 했습니다. 몰딩까지 시트지 작업하려고 했더니 견적이 너무 많이 나와서요. 천정 몰딩은 제가 셀프로...ㅎㅎㅎ 왜냐하면 천정이라 잘 안 보이겠지 라는 마음으로.
실제로 천정 잘 안 보게 되서 도전해볼만 합니다.
보는 사람들마다 제가 셀프로 페인팅 한거 절대 눈치 못채구요. 심지어 시트지 작업한 아저씨랑 도배 아저씨들이 제가 셀프로 칠했다니까 안 믿었었습니다. 너무 전문가의 솜씨라나 뭐라나^^
몰딩 페인팅의 성공에 힘입어 걸레받이도 제가 직접했고 조명 및 자잘한 전기공사 제가 셀프로 했습니다. ㅎㅎㅎ
노하우 알려드릴께요.
사포 준비하세요. 고운거 거친거. 두 종류의 사포로 몰딩 문질러 줍니다. 그래야만 페인트가 흡착이 잘되서 나중에 안 떨어집니다. 꼭 하셔야해요.
젯소에 물 타서 섞으세요. 8.5대 1.5의 비율로. 칠 한 뒤에는 최소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꼭 말려주셔야 해요. 덜 마른 상태에서 계속 덧칠하면 페인트 툭 떨어집니다. 꼭 속까지 마른 다음에 덧칠하세요.
젯소 2번 칠했구여
페인트도 물 섞어서 8대2의 비율로 3번 덧칠했구요. 마지막은 물 좀 덜 섞었구요.
페인트 칠하는 노하우는 붓 끝에 페인트를 듬뿍 묻혀서 칠 할 부분에 듬성듬성 페인트를 덜어놓는 것처럼 찍어놓으세요. 사진에 보이는 저정도 길이의 몰딩은 5군데 정도 툭툭툭 페인트 얹어 놓으시고는 붓으로 찍어놓은 페인트를 연결하는 느낌으로 칠하면 붓자국이나 눈물자국 없이 잘 칠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은 방인데요. 시트지로 방문이랑 붙박이 장 작업한거예요. 위에 몰딩만 제가 페인트 칠한거구요. 근데 어색하지 않구요. 자연스럽습니다. 왼쪽은 거실인데 몰딩이 좀 많았어요. 벽지는 흰색 실크지구요. 여기도 전체적으로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