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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 명장면, 생활속의 즐거움
콘야에 가다
인상적인 장면이 여러 차례 나오더군요.
게바라가 여행중에 틈만 나면 앉아서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를 쓰거나 일기를 쓰는 장면입니다.
이번 여행중에 저는 카메라를 챙겨가지 못해서 (생각은 했는데 막상 짐을 챙기는 날은 까마득하게 잊고 있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거의 쓰지 않는 도구라 그런 모양이지요?)다른
사람들이 찍는 일에 열중하는 시간에 주로 주변을 따로
떨어져서 혼자 돌아다니거나 ( 그 시간이 좋았습니다.)
아니면 앉아서 기록하는 일을 했습니다.
덕분에 집에 와서 시간이 흐른 다음에도 참조하면서 글을
더 자세히 쓸 수 있는 보조자료가 되는 것을 느낍니다.
기록의 힘이라...
아마 그런 경험때문에 게바라의 모습이 더 눈에 들어오는지도
모르겠네요.
파묵칼레에 간 날 가기 전에 들러본 곳이 히에라폴리스였습니다.
히에라 폴리스란 성스러운 도시라는 뜻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그 날은 온천욕을 하는 시간때문에 그랬는지
간단하게 보고 다음 날 아침 콘야로 가기 전에 다시
들렀습니다.
저녁무렵에 본 곳과 아침에 보는 같은 장소가 느낌이 상당히 달라서 신기했습니다.
새소리가 나는 곳을 찾아서 나무가 우거진 곳으로 무리에서
떨어져 나와서 한참을 걸어다녔습니다.
마주보는 곳에서 빛나는 태양과 정적이 깔린 곳의 고요함
이런 시간에 조금 더 여유있게 바닥에 깔개를 깔고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요.
이름모를 나무들이 늘씬하게 뻣어올라간 사이 사이에
바닥에는 땅에 바로 기대어 자라는 풀들이 무더기로 있었습니다.
그 사이로 염소 똥인지 양의 똥인지 짐승의 똥무더기가 군데 군데 있고 멀리서 짐승의 울음소리가 들립니다.
조금 떨어진 곳에서 나는 사람들의 탄성도 들리는 시간
아,이런 것이 다 어우러져 자연이 더 아름다운 법이로구나
감탄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돌아서 나오는 길에 한겨레 문화센터에서 인솔가이드로 간
양미숙씨가 옆에 와서 말을 겁니다.
심선생님은 함께 온 여행에서도 혼자서 잘 즐기시네요!
그래서 책사는 것에 의기투합한 사람들 사이의 (제가 사고 싶은 책을 그 사람도 늘 구입하는 바람에) 이야기가 이어졌습니다.
콘야로 가는 길, 바다처럼 큰 호수가를 지나갑니다.
오늘은 희생제라는 이슬람의 명절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길가에는 양을 잡는 사람들도 있고 유난히 양이 많이 보이기도 하는 날이었습니다.
버스 한 쪽으로는 그런 풍경이 다른 한 쪽으로는 물이 이어집니다.
버스가 벤츠라서 그런가요?
기분이 그래서일까요?
다른 때라면 엄두도 못 낼 버스속의 책읽기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종종 밖을 내다보다 가끔씩 피곤하면 잠을 자다가
다시 정신을 차려서 글을 읽기도 하는 행복한 시간을 보냈지요.
콘야라는 지명을 처음 대한 것은 영화에서였습니다.
잉글리쉬 페이션트를 다시 보는 데 남자 주인공이 여주인공에게 자신이 가이드와 함께 한 여행이야기를 하면서
가이드가 한 마디도 하지 않고 가다가 콘야에 이르러 콘야라는 한 마디를 하더라는 그런 대사였는데 그 때는 막연히
도대체 콘야가 어디지? 그렇게 궁금한 마음이었습니다.
그런데 터키에 관한 책을 읽다가 콘야라는 지명이 나오길래
호기심있게 읽어보았습니다.
그리곤 여행 일정을 살피는데 바로 그 지역에도 간다는 일정이 나와 있더군요.앗,이렇게 우연한 기회에 영화속에서 만난 바로 그 이름의 도시에 간다는 것이 즐거워서 기대하는 마음도 부푼 상태로 도착을 했는데 그 곳에서 만난 메블라나 사당은 그런 기대를 충족시키기에 아주 훌륭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시간이 너무 촉박하여 한바퀴 휘둘러보고 나오는 것으로 그쳤다는 것이지요.
이 사진이 메블라나 사당의 바깥쪽을 찍은 것입니다.
메블라나의 아버지대부터 이 곳에 와서 사람들을 가르쳤고
그 일이 아들에까지 이어졌는데 그는 시인으로 사상가로
존경을 받았다고 하더군요.
그의 사상이 살아 생전에는 사람들을 하나로 결집시키는 역할을 했었고 종단을 형성한 것은 아니었으나 그가 죽고 나서 그의 생각을 이어받은 사람들 사이에 종단이 생겨서 수피즘이란 이슬람의 종파가 생겼다고 하고,지금도 12월에는 수피즘 축제가 콘야에서 열린다고 하더군요.
사당안에 들어가니 그를 기리는 유물이 많았지만 가장 인상적인 것은 그의 시였습니다.
마음에 들어서 영어 원문을 적어놓고 그 앞에서 일부러 사진을 한 장 찍어달라고 부탁하기도 했습니다.
come,come again,whoever
whatever you may be
come;
heathen,fire worgh iper,(이 부분을 잘 못 적은 것이 아닌데도
사진에도 없고 해독이 되지 않는군요)
sinful of idolatry come.
come even if you broke
your penitence a hundred times,
ours is not the portal of
despair and misery,come
그래도 전체적인 해석에는 별 차질이 없네요.
그의 아들대에 와서 조직된 종단에서는 수행을 위해
계속 돌면서 춤을 추었다고 하는데 그것이 바로 수피춤의 원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가 살아 생전에 한 말중에서 절대선과 절대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구절이 있더군요.
그 말이 참 인상적이어서 적어 두었는데 오늘 노트를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음미해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일정에는 알라예딘 모스크를 본다고 되어 있었지만
어디 가나 표지판의 글 먼저 읽어보는 습관으로 들여다 본 글에는 그 곳이 알라예딘 모스크가 아니라 셀주크 투르크 시대의 술탄 셀림이 아버지 술레이만에게 헌정한 모스크라고 되어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지는 못하고 밖에서 구경한 다음
잠깐 주어진 자유시간에 맞은 편에 있는 묘지에 갔습니다.
일행과 함께 가서 그녀는 사진을 찍고 저는 묘비명을 구경했지요. 묘비들이 아주 검소하고 밝은 느낌이고 마치 이 곳이 묘지가 아니고 공원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나라면 어떤 묘비명을 쓸 것인가 공연히 그런 생각도 하게 되는 시간이었지요.
희생제 날이라 그런지 가족단위로 묘지에 온 사람들도 눈에 띄네요.
사람의 일생은 짧으나 가족을 통해 이어지는 끈이 되고
기억속에서 남아서 살아가는 것.그 기억속에서 어떤 존재로 남아있는가가 결국 부활의 개념이 아닌가 혼자 그런 생각을 한 날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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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armony
'05.2.2 11:37 PM저도 체게바라 평전 읽은지 오랜후에 이 영화를 보니 느낀바가 많답니다.
아래글은 예전에 어느님이 올려주신 글인데 누구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블록버스터가 판치는 헐리우드 영화, 조폭이나 가벼운 코미디 일색의
한국영화들이 주류를 이루면서 극장을 점점 멀리하는 나를 느낀다.
물론, 이런 류의 영화는 재미있다. 생각과 여운, 그리고 감동을 앗아가버리는게 탈이지만.......
모터사이클 다이어리의 포스터를 보는 순간 뭔가 여운이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생겼다.
로버트 레드포드 제작, 베니스 영화제 신인상을 받은 중앙역의 월터 살레스 감독,
체 게바라의 실화라는 것......개봉날만 기다렸다...
영화의 시작은 평화롭다.
아르헨티나에 사는 23세의 의대생이 친구와 남미횡단을 결심한다.
도로사정 따위는 무시하고 지도를 펜으로 쭉 그어 경솔하게 여행지를 결정한다.
낡은 오토바이 하나에 넝마처럼 주렁주렁 짐을 달고 돈 한 푼 없이 출발한다.....
열정만 있고, 계획은 없는 무모한 여행의 시작....그들에겐 젊음이 있으니까 모든게
용서된다.
역시나, 준비미숙으로 인한 수 많은 우여곡절과 고난이 기다린다.
강풍에 텐트가 날아가버리고, 사기꾼이 되기도 하고, 거짓기사를 신문에 싣기도 하고.....
무전여행을 하기 위해 온갖 파렴치한 짓을 감행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여행과정보다는 남미의 풍광이 너무 멋지다.
첫째, 이 영화의 백미는 신의 선물인 남미의 자연과 라틴음악의 조화다.
스카보로의 추억과 엘콘도 파사를 연상시키는 음악들이 주욱 깔리는데,
눈과 귀의 즐거움만으로도 영화 티켓 값은 빼고도 남았다.
끝없이 펼쳐지는 지평선에 가슴이 뻥 뜷리는게, 이 좁은 반도 땅덩어리 어디서
끝없는 지평선을 볼 수나 있었겠나? 익산에서 전주 가는 30분 정도의 도로에서
처음으로 지평선이라는 걸 보고도 감동했는데.....남미의 지평선엔 넋을 놓을 수 밖에....
굽이굽이 드러나는 안데스 산맥의 황홀경에는 찬사와 함께 신음이 절로 났다.
그림같은 칠레의 해안, 사막, 그리고 아마죤에 이르기까지
사람의 손이 타지 않은 미개발지를 보는 것만도 정말 행복했다.
칠레의 유적지와 마츄피츄를 비춰주는 앵글을 따라가는 동안은,
겸허지기까지 하면서, 잉카문명에 대한 경외감과 더불어 이를 파괴한 스페인에 대한
분노가 치미는 등 감정이 복잡해지기도 했지만......
감독은 아름다운 자연과 대비시켜 비참한 민중의 삶을 살짝살짝 비추면서
게바라의 의식이 변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묘사하는데,
그런 친절한 설명이 없어도 자연을 직접 체험하는 사람에겐 말보다 더 한 감동과
의식의 변환이 생긴다는 건 자명한 사실일게다.
둘째, 知를 추구하는 젊은 모습이다.
끈임 없이 읽고, 일기를 쓰고, 지식을 탐구하는 젊은이의 모습을 오랜만에 봤다.
IT와 핸드폰으로 무장한 요즘 젊은이들이 잃고 있는 소중한 것들. 지식의 탐구,
끊임없는 고뇌, 자기 성찰, 가볍지 않은 언행들을 볼 수 있었음에 감사했다.
가벼움과 빠름에 익숙한 젊은이들은 知의 추구 안에 결코 범접할 수 없는
계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체 게바라는 전쟁 중에도
테를 손에 들고 있던 사람이 아닌가.
일기를을 쓰고, 기록을 남기고,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우리의 60,70,80년대의
젊은이들에겐 이런 모습이 있었는데......시를 외우고, 책을 소중히
여기는 미덕이 있었는데....
셋째, 순수하고 고결한 영혼을 만났다.
극도의 궁핍과 병고에 시달리면서도, 영혼만은 항상 맑은 젊은이들을 보았다.
당시 거금이었던, 미화 15달러를 애인이 여비로 쓰라고 주었건만
게바라는 애인의 수영복을 사다 주려고
가슴 깊숙히 지니고 있던 그는 그 돈을 병원비로도, 밥값으로도
쓰지 않았다.
결국은 광산에 가는 비참한 노동자에게 주고 만다.
자신도 비참한 상황에서....요즈음의 우리에게 이 덕목이 있던가.....아마도,
그건 바보같은 짓이었다고, 나라면 절대 그 상황에서
돈을 줘버리는 어리석음은 범하지 않을거라고 말하는 젊은이들이 대다수일 것이다
.....그래서.....그런 영혼을 가진 젊은이를 보는 것만으로도 기뻤다.
산빠블로 나병환자촌에서 그들의 정신은 더욱 숭고했다. 나병은 전염되는 것이
아니란 걸 안 후, 규칙을 어겨가면서 그들은 맨손으로 환자들을 만지고,
가슴으로 대화하며 그들에게 모든 것을 열어보인다. 도무지, 편견이나 위선, 에고가
보이지 않는다. 생일날, 수녀님과 병원직원들이 차려 준 파티 후,
강 건너에 격리된 환자들에게도 축하를 받아야 겠다며 목숨을 건 도강을 하는
장면은 과히 압권이었다. 그는 중증의 천식환자임에도 불구하고....
도강 후, 강을 사이에 둔 환자와 직원들의 환호와 눈물....
인간은 모두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어떠한 벽도 편견도
용납할 수 없다는 젊은이의 순수를 보았다.
넷째, 스크린 속으로 들어가다.
우리는 빠른 템포, 많은 대사와 상황의 반전에 익숙해 있다.
너무나 빨라서 너무나 말이 많아서 구경을 할 뿐 참여하거나 느낄 경황이 없다.
이게, 허리우드 영화와 흥행몰이를 하는 우리 영화의 현주소다.
함께 영화를 보던 젊은 이들이 지루해 어쩔 줄 몰라 하더니,
영화 끝난 후 보니 사라졌다. 이 영화 보기를 포기한 것이다. 왜?
이 영화는 지루하다. 절대 빠르지도 변화무쌍하지도 않다.
지루하게 남미의 풍광을 보여주고. 그들의 눈이 돼 세상을 비춰 줄 뿐이다.
같이 느끼기를 바라며, 생각해보길 권하지 재미를 주지는 않는다.
오랫동안 잊고 있던, 영화의 바로보기를 제시하고 있는데,
바로 이 느림이 젊은 관객들이 하품을 하고 도망갈 수 밖에 없는 이유였나 보다.
........
8개월의 여행 후, 두 사람은 갈라섰다.
한 사람은 카라카스에서 의사로, 한 사람은 마이에미로.......
8년 후, 체 게바라가 쿠바에서 알베르토를 부르자, 그는 모든 것을 포기하고
친구를 찾아간다.
엔딩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화면을 채우는 알베르토의 늙은 얼굴........
그는 일찍 죽어버린 친구를 위해 쿠바에 병원을 세우고, 혁명의 완성을 도왔다.
영화에서 보았던, 사기 친 신문기사. 맘보탱고라고 쓰여진 선물 받은 땟목,
오토바이 탄 그들의 실제 여행 사진들이 올라올때....입가에 미소와 함께
가슴이 져렸던 느낌은...시네마천국 마지막에 키스씬이 흐를때의 감동 이후,
정말 오랜만에 느껴보는 감정이었다. 가슴이 벅차올랐다.....
실제 사진에 나오는 맘보탱고 땟목
이 영화는 로드무비이고, 성장영화다.
젊은이들은 항상 떠나기를 꿈꾸지만, 생각뿐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하지만, 에르네스토와 알베르토는 용감하게 열정만으로 떠났다.
떠날 수 있는 자와 그러지 못하는 자는 분명히 다르다.
빨치산으로 부터, 유신, 국민의 정부로 가는 시간동안, 우리 젊은이들도
체 게바라와 같은 열정을 가지고 혁명을 꿈꾸었다. 그는 모든 것을 버리고,
이상과 정의에 투신했지만, 우리는 기득권을 놓지 않은채
혁명을 꿈꾸지는 않았는지....그 젊은이들이 모두 현재의 기득권이 되어 있으니.....
중산층에서 태어나 보장된 안락함과 의사의 가운을 던지고,
불합리와 자본주의의 폭력에 맞선 쿠바 혁명의 기수, CIA에 의해 총살당한,
가장 현명하고 인간적인 지도자로 추앙받는 체 게바라가 아닌,
그저 순수하고 가슴이 열린 젊은이 에르네스토를 만날 수 있었다.
ps. 에르네스토 게바라가 체 게바라가 된 것. 영화에서 암시하고 있는데.,
칠레 사람들이 듣기에 아르헨티나 발음은 체가 세게 들린다고 한다. 다른 나라
사람들이 그를 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54년 멕시코에서 개명했다.
[ 길 위에서 지낸 기간이 나의 인생을 송두리째 변화시켰다....체 게바라 ]2. intotheself
'05.2.2 11:48 PMharmony님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이 영화를 보면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 둘을 꼽으라고 하면
광산 노동자들에게 몰래 쥐어준 미화 15달러와
생일 파티후에 죽을 힘을 다해 강을 건너는 게바라와 그를 응원하는 한센병 환자들의 표정이었습니다.
오늘 한겨레 신문에 보니 한센병 환자와 결혼한 여자분의 이야기가 실려 있더군요.
사람이 갖고 있는 여러가지 편견들에 의해서 얼마나 많은 금가르기가 존재하는 것일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금을 넘어서 자신의 전 존재로 삶은 금가르기가 아니라고
실제로 보여주는 사람들앞에서 깊은 경외감을 느끼는 기분이 든 날이었습니다.3. 첨밀밀
'05.2.3 5:43 AM두분 글 저도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4. marian
'05.2.3 9:39 AM작년 수험생엄마로 마음 졸일때 친구의 소개로 알게된 82쿡. 혼자 놀기 참 좋은 ,울고 웃고 마음 달래주던 좋은 친구였네요. intotheself님의 글읽으며 혼란스런 마음을 툭 털어 놓기도 하구요. 오늘 아침 체게바라가 저를 또 울리네요. 몇년전 읽었느데 다시 봐야 겠네요 그리곤 영화를 봐야지요. 82쿡 신고식이 좀 그렇죠?
5. 그린
'05.2.3 5:50 PM파묵칼레, 히에라폴리스, 콘야....
너무나 그리운 지명입니다.
콘야의 그 유명한 종교적인 춤은 보는 것만으로도 어지럽던데
몇 시간, 아니 하루를 꼬박 넘겨서까지 했다는 얘기에 깜짝 놀랐었지요.
사진만 봐도 그 때의 감흥이 밀려듭니다.
intotheself님의 글 덕분에 새로운 것에 눈뜨는 경험도 해 봅니다.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꼭 보리라 다짐하고 있던 영화인데
Harmony님의 글을 보고.....
이번 명절에 끝내도록 하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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