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알아 보다가
알바몬 폐북 가보았는데
2016 최저시급이 확정되었네요^^;
시간당 6030원으로 8.1% 올랐는데
2015년보다 450원 오른건데
좋아해야하는건지 안좋아해야하는건지 애매한기분^^;;;
한달하면 월 129만270원이래요.
그래도 월급으로 따지니까 꽤 차이 나는듯ㅎㅎ
알바 살림이 조금더 나아지길 바래봅니다!
으쌰으쌰 오늘도 힘내서 알바 고우!
알바 알아 보다가
알바몬 폐북 가보았는데
2016 최저시급이 확정되었네요^^;
시간당 6030원으로 8.1% 올랐는데
2015년보다 450원 오른건데
좋아해야하는건지 안좋아해야하는건지 애매한기분^^;;;
한달하면 월 129만270원이래요.
그래도 월급으로 따지니까 꽤 차이 나는듯ㅎㅎ
알바 살림이 조금더 나아지길 바래봅니다!
으쌰으쌰 오늘도 힘내서 알바 고우!
이번 최저임금 인상은 개미눈물 만큼 오르던 최저임금이 개미똥만큼 오른 수준이죠.
작년 최저임금은 5210원이었고, 7%가 올라서 5580원이 되었죠. 올해는 8.1% 올랐습니다.
물가상승률보다 많이 올랐으니 많다고 봐야할까요?
현재 책정되어 있는 최저임금 자체가 처음부터 너무 낮게 책정되었고, 한국사회의 발전을 반영하지
않은채 유지되고 있습니다. 지금의 최저임금은 전체 근로자의 평균임금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금액이지요.
최저음금으로 시급을 받을 경우 한달에 4일 쉬고 일하면, 받게되는 금액은 1,254,240원 입니다.
일단 우리 사회가 얼마나 불평등한 사회인지 먼저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1인당 국민 소득이 얼마인지는 알고계시죠? 언론에서는 2015년에는 3만달러가 될거라고 하네요.
1인당 3만달러입니다. 아이나 어른이나 노인이나 1인당 3만달러니까, 우리돈으로 환산하면 간단히 3천만원입니다. 이말은 우리 가족이 4인이면(가족구성원에 상관없이) 가계 총 소득이 1억2천만원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최저임금을 받는 맞벌이 부부가 있는 가정에서 가계 총 소득은 얼마가 될까요?
한달 130만원 X 2인(부부) X 12 = 31,200,000 입니다.
이 가족의 1인당 소득은 7,800,000원, 달러로 대충 7,800달러네요.
엄청 부자 가족과 비교가 아니라 대한민국 평균 소득대비 1/4을 받는게 지금의 최저임금 실태입니다.
두번째는 최저임금으로 실제 생활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노동계가 주장하는 것은 한달에 최소 150만원은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먹고, 자고, 입고 이런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한 현실적 금액을 주장하는 것이죠.
세번째는 사용자측 주장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최저임금을 올리면 비용부담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일단 저 삼만불은 다 누가 가져가는가는 제쳐 두고, 현실적으로 영세 식당, 편의점 이런 곳의 관점으로만
보면, 이 말은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그런곳은 누가 이용합니까? 바로 이런 최저임금 받는 분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지금 몇년간 내수가 죽어가고 있는 것은 서민들의 실질 소득이 줄어들었기 때문이죠. 적게주고, 적게벌면 적게 쓰는 겁니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고, 한번의 변화를 가져야 합니다. 이 변화가 어느정도 기간의 고통을 가져오겠지만, 결국 소득 불평등을 줄이는 방법만이 내수 경기를 활성화시키고, 서민의 삶을 개선시킬 수 있지요.
전문가들은 이 기간, 최저임금을 획기적으로 인상해서 안정화 될 기간을 6개월에서 1년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최저임금 협상할 때 노동계에서는 최저임금이 전체 근로자의 평균임금의 절반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의당에서는 최저임금 1만원을 주장하며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그러나, 실제 최저임금을 받는 많은 알바를 하는 알바생, 저소득층들은 이런 주장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이백오십만 근로자가 최저임금도 못받고 있는 현실이지만, 결국 먹고 살기 바쁘니, 사회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관심이 적은 것이죠.
그런데, 그거 아세요?
이번에 사용자 측에서는 올해 최저임금 인상을 '30원'으로 주장했던거?
오늘 완전히 도배를 하네요. ㅎㅎㅎ
꼭 한번 읽어보세요.
최저임금을 올려야 하는 과학적 이유
http://m.a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