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글 저런질문 최근 많이 읽은 글
이런글 저런질문
즐거운 수다, 이야기를 만드는 공간
디스크닥터
혹시 써보신 분들 계시면 후기 부탁 드립니다.
그리 적은돈이 아니라 생각좀 해보고 살려구요.
1. siso
'04.3.15 6:37 PM혹시 디스크가 있으신가요?? 저도 디스크가 있어서 사진않고 매장에서 해보기만했어요. 그런데 파시는분이 잘 못해주셔서 그런지 암튼 꽉 조여서 세워지는 느낌은 없었어요. 다시 해준다고 하는걸 제가 그냥 말았거든요. 해본사람한테 물어보니 일반 복대와 다르지않다고 하더라구요. 의료상에 가면 환자용 복대가 있거든요. 그거 사셔서 하셔도 복대의 효과는 전혀 다르지 않대요. 이건 제가 치료받은 의사선생님도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전 종로세운상가쪽에 있는 의료상에서 25000원정도 하는거 깍아서 20000원에 샀습니다. 지지대가 있어서 일단 자세를 바르게 해주어 좋은것같아요. 제 소견으로는 일반복대를 사시고 그 돈으로 한방 치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어떨까 해요. 제가 그렇게 해서 많이 낳았거든요.(디스크는 완치가 없대요. 항상 조심조심..) 근데 한방치료는 어른들 말씀에 소위 연때가 맞아야 낫는것이라 또 함부로 말씀을 못드리겠네요. 허리아픈게 원래 티도 안나고 본인만 괴로운 병이라 당해보지않고는 정말 그 고통을 모르죠..암튼 어서 쾌차하시길 바랄께요.
2. yuni
'04.3.15 6:54 PM저도 보조기에 관심이 있었는데 아래의 글 읽고는 생각을 바꿨어요.
참고가 되셨으면 하네요.
[전문가 기고-신규철 제일정형외과병원 원장] 허리보조기 남용
최근 병원을 찾는 환자중 허리에 보조기를 착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문제는 많은 환자들이 전문적인 지식없이 허리보조기를 사용하다가 오히려 요통을 악화시킬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는 수술 전·후에 손상된 뼈의 움직임을 줄여 수술효과를 좋게할 필요가 있을 때나 요통과 척추 기형진행을 방지할 목적으로 보조기를 사용한다. 이론적으로 척추 질환에 보조기를 사용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몸통의 지지, 운동 제한, 척추의 재정렬, 복압의 증가로 인한 척추 및 추간판(디스크)의 압력 감소 등이 있다.
그러나 골절이나 외상후 척추의 보호, 측만증의 진행예방 등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허리보조기를 사용해 효과가 있다는 확실한 의학적 증거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 없다.
허리보조기는 허리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 일시적으로 허리의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오랜시간 동안 허리보조기를 사용하면 오히려 척추 주위의 근육을 위축시켜 요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는 요통환자의 대부분이 뼈에 이상이 있는 경우보다 근육이 약화돼 나타나는 통증이 많기 때문에 허리근육 강화와 약물 위주로 치료한다. 심지어 척추뼈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도 운동으로 허리근육을 강화하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재활치료로 환자의 근력을 키워주기도 한다. 그만큼 허리통증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근본적으로 필요한 것이 근육이다.
게다가 허리보조기로 허리를 단단히 고정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최근 많은 이견이 있으며 특히 디스크가 잘 생기는 허리 하부에는 보조기를 착용했을 때 더 많은 움직임이 있다는 보고가 있는 등 석연치 않은 점이 많다.
허리보조기는 반드시 전문의의 조언을 받은 뒤에 가급적 짧은 시간만 착용해야 한다. 당장의 허리통증을 손쉽게 모면하기 위해 보조기에만 의존하는 것은 오히려 요통을 악화시키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제일정형외과병원 신규철 원장
파이낸셜뉴스 2004-02-19 19:27:043. 토사자
'04.3.16 11:30 AM저희집에 산지 얼마 안된 게 있는데 혹 생각 있으시면 저렴하게 드릴께요. (신랑이 필요해 샀는데 병원에 가보니 디스크가 아니라 근육통이였다더군요.) 디스크 치료 내지 완치가 되는건 아니고 허리가 갑자기 많이 아파 정상생활이 힘들 때 착용하면 증상을 완화시켜 주어 한결 편해진답니다. 이런 목적으로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구요.
4. 질문자
'04.3.16 11:32 PM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