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 특유의 떫은 맛을 내는 폴리페놀은 유해 성분에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며 피부 주름을 펴주는 기능이 우수해 화장품 원료로도 쓰여요.
맛이 떫은 대봉시 등은 홍시로 익으면 단맛만 남게 되는데, 부드러운 홍시도 맛있지만 단단할 때 말려먹는 감말랭이는 쫄깃한 맛이 일품 입니다.
요즘 식품건조기를 갖춰놓고 있는 가정이 많습니다.
식품건조기로 감을 말려보세요. 깨끗하고 영양이 많으면서도 맛있는 간식이 된답니다.
재료
대봉시 땡감 등 몸이 단단한 감 적당량.
만드는 법
1. 감의 껍질을 벗긴 후 반으로 갈라요.
2. 꼭지를 떼어주고 씨도 보이는대로 빼줍니다.
3. 말리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이때 두께가 너무 얇으면 빨리 마르기는 하지만 너무 딱딱해지니까 주의해야합니다.
대봉시의 경우 4등분한 다음 다시 4등분해주면 적당한 두께가 됩니다.
4. 감을 건조기에 고루 깔아주세요.감끼리 겹쳐지지않게 놓아야 더 빨리 마릅니다.
5. 온도는 70℃로 맞춰놓고 시간은 10~20시간 사이로 감의 양에 따라 조절해요.
6. 말리는 동안 아랫쪽 체반은 위로, 윗쪽 체반은 아래로 바꿔가며 말려야 더 빨리 마릅니다.
이때 건조기 뚜껑에 맺히는 물기를 가끔씩 종이타올로 닦아줍니다.
그래야 물기가 아래로 떨어지지 않아 더 잘 말라요.
7. 마른 정도는 먹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아요.
아주 딱딱하게 마르면 과자 같은 식감을 내고, 말랑말랑할 정도로 말리면 쫀득쫀득한 젤리같은 식감을 냅니다.
8. 감이 다 마르면 건조기를 끈 다음 감말랭이가 식으면 그릇이나 지퍼백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해요.
Tip!!
※ 말리는 도중 건조대의 아래, 위를 자주 바꿔주고, 뚜껑을 한 번씩 열어서 안에 고여 있는 수분을 닦아줘야 빨리 마른다는 걸 꼭 기억해두세요.
※ 감을 말리는 시간은 감의 두께나 양에 따라 많이 차이가 납니다. 중간 중간 확인하셔야 해요.
※ 대봉시로 말리면 다른 감들로 말리는 것보다 월등하게 맛이 좋아 선물용으로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