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꼬리를 사면 동그랗게 보이는 알꼬리부분과 엉덩이 주변의 뼈(반골)를 포함하고 있는데 한마리라 해도 알꼬리부분은 그리 많지않습니다. 알꼬리는 주로 고기를 먹고, 반골부분에서 맛있는 국물이 우러나지요.
재료
소꼬리 2kg, (잡뼈 1kg), 물 1ℓ : 곰솥이나 들통으로 끓일 분량
고기양념장 국간장4 : 청주 1 비율에 다진 대파, 다진 마늘 적당히, 참기름, 후추가루 약간씩(설탕은 취향에 따라)
만드는 법
1. 쇠꼬리를 찬물에 담아 최소 3시간~반나절 정도 핏물을 빼줍니다. 핏물을 충분히 빼지않으면 깔끔한 국물을 얻을 수 없어요.
2. 핏물이 빠지면 꼬리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팔팔 끓인 후 건져내요.
3. 꼬리를 데쳐낸 물은 버리고 꼬리는 깨끗이 씻어두고 곰솥도 닦아줍니다.
4. 곰솥에 꼬리를 넣고 물을 8,9부 정도 넣은 다음 끓여줍니다.
5.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줄여서 30분 이상 끓이다가 화력을 제일 약하게 해서 8~9시간 정도 고아줘요.
이때 중간중간 위로 떠오르는 거품과 기름을 걷어줍니다. 이렇게 해야 깔끔해요.
6. 고기 냄새에 민감한 분은 향채소(양파, 대파, 마늘, 생강 등)를 넣어도 좋아요.
7. 고기가 잘 익었으면 건져내서 양념해둡니다.
8. 국물은 차게 식힌 후 위에 굳은 기름을 걷어주세요. 여름에는 기름이 굳지않으니까 냉장고에서 굳히세요.
9. 국물과 고기를 먹을만큼 담아서 데운 후 대파를 올리고 소금, 후추간해서 먹으면 되요.
Tip!!
※ 꼬리만 끓일때는 재탕, 삼탕하지않고 갈비탕처럼 끓여 고기와 국물을 먹고 버려요.
값이 싼 잡뼈를 섞어서 끓이면 재탕, 삼탕해 국물도 고기도 모두 얻을 수 있어 좋아요,
※ 고기를 국물에 그대로 두고 계속 데우면 질겨지거나 풀어지니까
양념에 재워 따로 보관했다가 먹기 전에 국물에 넣고 데워내세요.
※ 국이 너무 많으면 1ℓ짜리 우유팩 등에 냉동했다가 필요할 때 데워드세요.
※ 여름에는 냉장고 안에서 핏물을 빼야하고 끓인 국물도 식는대로 냉장고에 넣어야 안전합니다.
※ 국물을 식힌 후, 기름은 꼭 걷어내야합니다. 아래 사진같은 기름이 우리 몸 속에 들어가면 안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