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풍기가 국물없이 빡빡하게 볶은 음식이라면, 라조기는 육수를 넣어 부드럽게 볶았다는 차이가 있답니다.
재료도 많고 과정도 복잡해보이지만 재료준비만 해두면 그리 어렵지 않으니 한 번 시도해보세요.
재료 (240㎖ 컵 기준)
닭고기 500g (뼈있는 닭고기는 600g),
물녹말 8~10큰술, 달걀 ⅓~½개, 식용유 적당량
◇ 닭고기 밑간 재료: 소금, 후추, 생강가루 조금씩 (½ ~ 1작은술 정도)
◇ 소스 재료: 표고버섯 2장, 피망 1개, 죽순 1개, 마른고추 4개, 대파 1대, 통마늘 3쪽, 생강 1톨
◇ 소스 양념: 육수(물) ⅔컵, 간장 3큰술, 청주 1큰술, 식용유 1큰술, 고추씨기름 2큰술, 물녹말 1큰술, 참기름 조금
만드는 법
1. 닭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위의 밑간재료로 30분 이상 재워둡니다.
2. 녹말에 물을 섞은 후 가라앉혀둡니다.
3. 표고버섯, 피망, 죽순 등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둬요. 모양이 비슷하게 자르는게 보기 좋아요.
4. 마른 고추는 거죽을 닦은 후 가위로 자르고, 통마늘, 생강은 편으로,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둬요.
5. 닭고기에 가라앉혀둔 녹말의 윗물을 따라내고, 앙금만 넣어 주물러줘요.
6. 농도를 봐가며 달걀물을 부어줍니다.
7. 달궈진 기름에 닭고기를 넣고 튀겨냅니다. 바삭바삭하도록 두번 튀기세요.
8. 볶음팬에 식용유, 고추기름을 넣고 파, 마늘, 생강, 마른고추를 넣은 후 불에 올려서 향을 내줍니다.
9. 준비해둔 표고버섯, 피망, 죽순을 넣고 간장과 청주도 넣어서 볶아요.
10. 9.에 튀겨둔 닭고기를 넣은 후 육수를 넣고 간이 배도록 뒤적이면서 볶아주세요.
11. 물녹말을 넣어 농도를 맞추고 참기름을 떨어뜨리고 불을 꺼요.
Tip!!
※ 뼈가 있는 닭고기로 해야 더 맛있지만 뼈없는 닭다리살을 구입하면 만들기 편해요.
※ 고추기름에 향신채를 볶을 때 아주 맵다는 것 알아두세요.
※ 라조기는 좀 매워야 맛있기때문에 마른고추를 충분하게 넣는 게 좋아요.
※ 돼지고기로 만들면 라조육(肉), 쇠고기로 만들면 라조우육(牛肉)이라고 불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