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교육
내 아이를 더 밝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정보교환과 질문의 장
아기 침대? 의문 투성이 --;;;
주변을 보니 아기를 엄마와 같이 큰 침대에서 재우는 집이 많은 것 같은데,
이렇게 재워버릇하면 어느 시점에 아이를 아이 침대에서 재우게 되는건가요? 습관될 것 같은데...;;; (<-질문1)
생각 같아서는 아기 침대를 사서 부부침대 옆에 두고 재우고 싶은데,
검색을 해보니 아기 침대는 뒤집기 시작하면 못쓴다고들 하네요. 여기서 또 하나의 의문, "뒤집기 시작하면 왜
아기 침대를 못쓰나요?? 위험해서?? (<-질문2)
그리고 아기침대를 몇 달밖에 사용하지 못한다면 아기침대의 용도는 무엇인지...--;;;
뒤집지도 못하는 아기가 기어나와서 떨어질 것 같지도 않은데 말이죠 o.o?
그렇다면 어린이용 침대를 하나 사는 편이 나을까요? (<-질문3)
'베이비 위스퍼'라는 책을 보니 가능하면 따로 재우라고 해서 시도라도 해봐야되지 않나 싶어요..
조언주세요~~
- [요리물음표] 압력솥으로 해먹을 수 .. 4 2009-09-20
- [요리물음표] 오징어 넣고 부치는 전.. 4 2009-09-17
- [패션] 이 원피스... 3 2009-08-28
- [육아&교육] 아기 침대? 의문 투성.. 6 2009-10-27
1. 자작나무
'09.10.27 8:10 PM아들 둘인데요...
첫째 아들은 아기 침대를 정말 잘 썼어요. 좀 큰 침대라 세돌까지(자기 동생 태어날 때까지)
정말 잘 썼습니다.
제가 숙면을 고집하는 터라 사랑스런 내 아기인데도 잠만큼은 따로 자기를 원해서
아기 침대를 썼습니다. 순한 아기여서 자기 침대에서 잘 잤어요. 아참, 우리 첫째는 분유를 먹었습니다.
둘째 아들은 아주 처음에만 침대에 있었어요. 뒤집고 또 침대 잡고 일어설 줄 알게 되니까
침대에서 나오려고 기를 쓰더군요. 둘째는 젖을 먹였는데 밤중 수유 때문에도 같이 자는 게 되려 편해서 둘째는 아기 침대를 거의 안썼습니다.
제 친구는 아예 싱글 침대를 사서 그 침대에 아기를 재우더군요. 물론 가드 장치는 다 돼 있는 침대지요. 아기 재우다가 아기가 잠들면 엄마는 아기 침대에서 나오고요...
어떤 집은 바닥에서 이불깔고 아기랑 같이 자던데
저는 바닥에서 자면 허리가 아파서 그건 꿈도 못꿨고요...
어느 집은 남편 혼자 바닥에서 자고 아기와 엄마만 침대에서 자던데...
아직도 그 생활을 면치 못하더이다 (초2, 7세)2. 동경미
'09.10.28 11:25 AM저도 아이들 넷 모두 아기 침대 사서 키웠어요.
뒤집기 시작해도 잘 썼고 일어서서 가드 잡고 일어날 시기에는 따로 놓는 가드 붙여놓고 원래 침대에 있던 가드는 떼었어요. 분리형이 있는데 이것은 어린이 침대에도 붙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어린이 침대는 아무래도 최소한 돌 정도는 지나야 쓰게 되더라구요.
저도 아이들이 모두 순해서 한 달만 지나면 밤새 잤어요. 그래서 밤새 자기 시작했을 때부터는 다른 방에서 재웠어요. 아기 방 모니터를 해놓으면 다른 방에서도 소리가 들리니까 혹시라도 깨서 울면 소리가 들려서 가볼 수가 있었구요.
그런데 어려서부터 아이를 같이 재우는 건 피하는 게 나중에 잠버릇 들일 때 힘 안들고 좋답니다.
몸조리 잘하시고 순산하세요~3. 쿠킹홀릭
'09.10.28 8:12 PM14개월 모유수유 남자아기가 있어요.
저도 출산전에 베이비위스퍼 열심히 정독하고 출산후에는 아기는 아기침대에서 재워야지하는 맘으로 아기침대 구입했어요.
답변 1: 초기에 밤중수유하는 동안은 아기와 엄마가 같이 자는게 편하구요. 아가 우는거 못봐넘기는 저같은 성격을 가진 사람과 모유수유맘은 따로 재우기 어려워요. 뒤집기 시작하면 침대에서 추락위험이 있어서 침대에서 자는 건 전 완전 반대에요.(저도 높은 앤틱침대에 아기침대붙여서 사용했는데 뒤집고 며칠 뒤 아기가 아기침대 안붙여놓은 사이로 제가 잠깐 자리비운 사이에 떨어졌어요. 안다친 걸 정말 감사하게 생각해요. 그날부터 전 아기랑 바닥에서 자요.) 낮에 잠깐씩 침대에 엄마가 같이 있을땐 올려놓으면 허리 안굽히고 기저귀 갈수 있어 그건 좋아요.
답변2: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아가들은 목가누고 뒤집기 시작하면 애벌레처럼 꿈틀꿈틀하다가도 떨어져요. 머리나 목이라도 다치면...--;; 아찔해요. 그리고 저희아가는 늦게 뒤집었는데(5개월) 일찍 뒤집는 아가는 2개월짜리도 봤어요. 침대붙여놓고 쓰면 아기침대가 가드겸 아기물건 두는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해 저는 그렇게 썼네요. 아기침대 위에 모빌 달아서 놀이터도 해주고요. 아기가 뒤집기 시작하면 자다가도 벌떡 뒤집구요. 기기시작하면 자다가 깨면 본능적으로 뒤집어서 기구요. 물건 붙잡고 서면 자다가 벌떡 일어나서 붙잡고 서서 걸어요. 걷기 시작하면 자다가 벌떡 일어나 걸어다니니... 침대에 두면 머리가 큰 아가들은 위험해요.
답변 3: 아기침대랑 어린이 침대랑 같이 사용가능한 제품을 알아보시는게 좋을 거 같아요.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출산하시고 한두달 있어보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그때 사시는게 좋을 거 같아요. 전 둘째 낳으면 백일전까지 작은 아기침대사서 쓰다 목가누고 뒤집으면 바닥에 재웠다 아기가 침대에서 혼자자려고 하면 그때 오래쓸 수 있는 걸로 살것 같아요.
아기침대... 저한텐 필수품이 아니었어요. 순산하시고요. 출산준비 잘하세요.
(전 중고로 구입했는데 사고보니 품질이 별로라 믿음도 안가고 상황도 쓸 상황이 못되서 지금은 낮게 만들어서 아기놀이터로 활용중이에요. 나중에 아기가 원하면 플렉사껄로 다시 구입할까 생각중이에요. 혹시라도 아기침대사용하실꺼라면 큰걸로 오래사용하실 좋은 것으로 사세요. 어른도 안좋은 침대에서 자면 척추 망가지듯이 아가들도 마찬가지고요. 척추에는 요깔고 바닥에서 자는게 좋아요)4. safari
'09.10.28 9:18 PM이렇게 자세한 답변들을 주시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 주옥같은 조언들 전부 새겨듣겠습니다!
지금부터 아기 침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좀 알아봐야겠네요...가구는 한 번 잘못 사면 돈이 너무 아까워서 미리 리서치를 많이 해야되는 것 같아요. 세 분 모두 복 많이 받으세요~5. 재봉맘
'09.10.29 5:00 AM저한테는 정말 비추인 물건이었어요.
아이가 밤에 3번이상 깨는 아이였는데다가 떼어놓고 억지로 울리면서 잠습관들이는거를 제가 반대하는 입장이라서.. 저는 지금도 바닥에 이불깔고 같이 잡니다..(5살)
아이 성향과 육아관에 따라 달라질듯 하네요.
따로 재우라는..위에 베이비위스퍼 충실히 이행하는 엄마들 한테는 유용할듯하구요..(근데 떨어지는거 방지하는 가드는 반드시 필수예요..그리고 모니터도. 뒤집어서 질실하는 경우도있거든요 푹신한 담요는 위험하구요)
저같이 아이 일주일씩 울리면서 적응하는거 정서에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하는 엄마들은 그냥 침대 안쓰고 같이 자요^^6. 크레파스
'09.11.23 4:01 PM질문1은 저도 궁금한 거에요. 7개월 아기 같이 자거든요. 아기보단 제가 좋아서..-_-;;같이 자는 것 같은데 언제 독립(?)을 시켜야하나 궁금했던 점이에요
질문2 : 뒤집기 시작하면 아기들이 굴러다니면서 자요. 그럼 아기침대는 너무 좁아져요. 여기저기 쿵쿵 부딪히면서 자거든요. 전 5개월에 우리 침대에서 자다가 움직인 아기 떨어지고 나서 바로 범퍼침대 구입했어요
질문3: 제가 아기침대를 안써서..잘 모르겠네요. 제 경험으론 아기침대는 굳이 없어도 되는 준비물이에요. 하지만 아기침대 유용하게 잘 썼다는 분들도 많으니.. 생활패턴과 집의 크기를 고려하여 준비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