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교육
내 아이를 더 밝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정보교환과 질문의 장
15개월아기..젖을 어떻게 떼야할까요?
15개월 딸램이 저의 맘을 알았는지..
지난주부터는 낮에는 젖을 안먹어요..
시도때도 없이 엄마옷을 잡고 젖달라고 하더니만..
지금은 자기가 언제 그랬냐는 듯이,
'찌찌먹자'해도 자기가 엄마옷을 내려주네요..^^
문제는 밤이예요..
밤에 2-3번깨서 젖을 먹던게 습관이 되어서 그런지..
꼭 먹으려들어요..
자기전에 딸램에게'찌찌 안녕했으니깐 자다가도 먹지말아요~'하고 재우는데..
자다가 울면서 젖을 찾네요..
보리차를 먹이려고해도 먹지않구요..
몇번빨고 다시 잠드는 걸 보니 배고파서 그런것 같지는 않구요..
허전해서 그러는것 같은데..
어떻게 떼야할까요?
- [육아&교육] 쵸코우유라도 먹여야할까.. 12 2008-11-03
- [육아&교육] 아가들 썬크림 클린징은.. 2 2008-05-12
- [육아&교육] 15개월아기..젖을 어.. 6 2008-03-06
- [육아&교육] 10개월아가 귀랑 머리.. 5 2007-09-22
1. 다은이네
'08.3.7 1:10 AM저도 13개월 둘째 젖 뗄려고 소금도 발라도 봤지만 제손으로
털고 달려드니 도리가 없드라구요
요즘 고민 아닌 고민입니다
첫째는 12개월 되니 몇번 찾다가 안물렸더니 담날부턴 안 먹어
무난히 젖 뗐는데 둘째는 힘드네요
저도 밤에가 문젠데요 자다가 새벽녘에는 꼭 찾아서요
물리지 않으면 자지도 않고 일어나서 우는바람에 큰애까지 깨거든요
할수없이 젖물리고 재워요
좋은 방법 없나요2. 사과쥬스
'08.3.7 3:16 AM저도 걱정이예요.12개월인데 한번 끈어볼라고 했다가
새벽에 울음도 안끄치고 울고 나중엔 토하기까지 햇어요.
막 먹고 싶어서 보다는 습관적으로 허전해서 찾는거 같은데...
어떻게 떼야 할지 아시는분 계실까요?
밴드 붙여 봤는데 떼쓰면서 웁니다.ㅜ.ㅜ3. 룰루랄라
'08.3.7 6:28 PM울애기는 이가 빨리 난 편이라 치아 때문에 안되겠다 싶어서 젖물리면서 재우는것 & 밤중수유만은 끊자고 결심해서 9개월에 끊었어요..
혼자서는 엄두가 안나서 구정연휴에 남편 도움받아 성공했지요..
아기 입장에서는 9개월간 굳어진 습관인데 하루아침에 엄마가 젖을 안주니 얼마나 황당하고 힘들겠어요.. 당연히 뒤집어지게 울고불고 난리를 쳤는데 저는 끝까지 안줬어요..밤에 악을 쓰고 울어대는데 너무너무 안쓰러웠지만.. 당장은 편할지 모르겠지만 그게 진정 아이를 위하는게 아니라고 생각하니 독한 마음이 들더군요..
일단 마음 먹으면 끝까지 주지 않아야해요.. 안쓰럽다고 줬다가 그담날엔 안줬다가 하면 애기 우는 시간만 더 길어집니다. 첫날은 5시간정도 울고불고 하더니 점점 시간이 줄더라구요..
지금은 침대에서 뒹굴뒹굴 놀다가 자장가 불러주면서 토닥토닥하면 잠들고 아침까지 안깨고 내리 9시간은 자요.. 밤중수유할때는 한두시간마다 깼는데 지금은 아이나 저나 숙면 취하고 둘다 좋은거죠..
일단 독하게 마음 먹으시고 울더라도 달래가면서 끝까지 젖 안주시면 아가는 포기합니다.
성공하세요!!4. 나도요리사
'08.3.10 5:53 PM저도 16개월쯤에 젖떼기에 성공했는데요. 특별한 방법은 없더군요.
그저 밤에 젖달라고 울때 안주고 버티는 방법밖에 없더라구요. 습관적으로 깨서 젖을 찾기 때문에 너무 힘들었지요.. 근데 생각보다 오래 울지 않더라구요. 2~3일 지나니까 깨지않고 잘 자더라구요. 님도 마음 독하게 먹고 운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버티세요^^::5. 달콤한인생
'08.3.12 9:07 AM저는 17개월정도에 수유 끊었거든요.. 우리아이도 그때까지 밤중수유까지 꾸준히 하고 있어서 저도 걱정많이하고 며칠 각오했었어요.. 그래서 수유중단하기 전에 하루정도 계속해서 이제는 아기가 아니니까 그만 먹어야한다고 주입을 시켰죠.. 그리고 밤에 물컵을 옆에두고 깰때마다 물한모금씩 주고 토닥토닥하니까 금방자더라구요.. 그렇다구 우리애기 절대로 순한애가 아닌데 그정도 개월수가 되면 어지간한 말은 다 알아들으니까.. 좋은말로 계속 반복해서 애기한테 왜 젖을 그만먹어야 하는지 말해주고 수유를 중단하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제주변에는 이렇게 해서 쉽게 끊은분이 또 있네요.. 그래도 안된다면 정말 모질게 끊아야 겠지만 한번 시도해보세요..
6. 구텐탁
'08.3.18 1:55 AM저도 16개월에 모유를 끊었는데...아이가 모유에 엄청 집착해서 그때는 무지 고민이었어요..
낮에 안먹이면서 일주일정도 보내고. 님처럼 밤이 문제였는데... 정말 작정하고 울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남편에게 며칠 밤잠 설치게 될거라는 얘기를 미리 했죠..
역시나 첫날 엄청 울어댔습니다... 1시간정도 울다가 결국 자더라구요.. 근데 그렇게 잠들었다가 10분도 안되어서 다시 깨서 웁니다...그런식으로 두어시간 보내고 푹 자더라구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두번 째날에는 우는 시간이 반으로 확 줄어듭니다.
세번째 날에는 둘째날에 비해 시간이 반으로 줄고..그러면서 깨지않고 푹 자더라구요..
저는 일주일을 각오하고 있었는데...3,4일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어요.
아이도 힘들겠지만.. 생각보다 금방 적응하니까..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성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