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초보인데 시어머니가 장사하시는 관계로 제가 맏며느리이기 떔시 제사음식을 맡게 되었어요.
만드는 과정 본적도 없는데 니들이 알아서 하라는 명령때문에 하게되었는데 제사상에 올리는 조기찜(?)인가 그거 만드는 방법 아시는 분 있으면 상세히 좀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김혜경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3-11-17 14:22)
요리물음표 최근 많이 읽은 글
요리물음표
요리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조기찜 구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완전초보 |
조회수 : 1,950 |
추천수 : 2
작성일 : 2003-11-17 13:14:30
회원정보가 없습니다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크리스
'03.11.17 3:05 PM저희 시댁과 친정은 굽는데^^;;;
2. 나나
'03.11.17 4:49 PM제삿상에 올리는 대부분의 음식은 지역이나 집안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있어요,,,
저희집에서는 조기를 일단 비늘과 지느러미를 손질하고,내장도 발라내요,,
아가미를 통해서 내장을 제거하면 조기 본 모양이 그래로 있어요,,
어차피 산사람 먹을거니까...생선 비린내의 원인인 내장도 제거하고 지저분한 피 같은거는 찬물에 씻어 내세요,그리고,,소금을 솔솔 뿌려서 간이 베게 합니다.
간이 벤 조기는 후라이팬에 기름은 조금만 두르고 앞뒤로 굽습니다.어차피 찜통에 쪄서 속 까지 익혀야 하기 때문에 겉에 살만 고정이 되게 단단하게 익혀 줍니다.편하게 하실거면 그냥 찔수도 있는데,,옛날 어른들은 대부분 구워서 쪄서 올립니다.
집안에 따라 조기 위에 계란지단이나 미나리,실고추,검정깨 등을 올리기도 하구요,
조기 찔때 정종을 살짝 뿌려서 찌면 비린내가 가셔서 좋아요..
제사 지내고 음복할때는 조기를 그냥 먹기 보다는,,,마늘,생강 다진거랑 청양고추,대파만 올려서 물 약간 뿌려서 조리거나 쪄서 먹으면 개운하니 제사 음식 뒷처리에도 좋아요.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