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물음표
요리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배 속에 꿀 넣고 찌는 것?
다들 아시는 건데 글로 설명을 하자니 어렵네요.
배 속을 파내서 꿀을 채워 넣고 중탕(?)하는 것을 하려고 하는데요.
배 속을 파낼때 어떤 것을 이용해 파내야 하는지.. 그냥 칼로 막 파내나요?
또 꿀을 넣고 가열할때 시간은 얼마나 해야 하나요?
찜통에서 그냥 찌면 되는 건가요?
또 먹을때는 그냥 스픈으로 가운데 부분부터 떠서 먹으면 되나요?
음..
첨부터 아는게 하나도 없네요.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
남편이 계속 기침을 해서 해볼려고 하는건데 이렇게 해서 먹는 것이 기침에 효과가 있기는 한가요?
선배님들의 고언을 부탁드립니다.
1. 요리꾼
'03.8.11 3:38 PM제 경우는 목감기에 걸릴때마다 남편이 해주는데요, 배의 꼭지 부분을 잘라 뚜껑으로 쓰고
씨있는 부분을 넗게 파내서 그 안에 꿀을 듬뿍 넣어주세요. 그 다음 찜통에 탕기를 넣고 그위에 배를 넣어 꼭지 윗부분을 덥고 30분 정도 중탕하면 물이 가득 고일거예요.조금 식은후 배에 있는
꿀물과 탕기에 있는 물 모두를 컵에 담은후 드시면 됩니다.제 경우는 배를 재활용해서 한번더
사용하는데 그래도 되더라고요.
심한 경우는 배한개로 두번씩해서 배 서너개를 해 먹어야 낫더라고요.
심하지 않으면 두개 정도면 괜찮아져요.다른 방법보다 효과가 뛰어나답니다.2. 혜준맘*정연
'03.8.11 3:48 PM몇일전 제 딸이..기침을 해서 함 해봤는데여...ㅠ.ㅠ
첨에 압력솥에 하는데여..배가 쓰러져...꿀이 쏟아져..엄청 타버려...중간에 불끄고..
그 배를 다시 끄집어 내서 이번엔 찜통에 넣어서..30분정도...쪘는데..
요넘의 배가 또 쓰러져..막상 배뚜껑을 여니..
남은 국물이 거의 없더라는...ㅠ.ㅠ
구래서 걍..배 껍질 벗겨..막 갈아서..애 줬더니..안먹구..
결국 버렸습니다...
질문이여..탕기라 함...커다란 약탕긴가여?? 그럼 찜통안에 그게 들어가나여???
씨는 얼마나 발라내야하는지...그 안에 꿀은 가득부어야 하나여??
그리고 한번 나오는 양은 어느정도인지..한번에 다 먹이면 될까여???
흑~
울 애가 또 기침을 한다네여...
이따 집에가서...또 도전해볼랍니다....3. 빈수레
'03.8.11 4:14 PM탕기...굳이 약탕기를 생각지마시고, 꿀 담은 배가 들어가고 또 거기서 나오는 국물이 넘치지않을 대접정도를 골라서 사용하세요. 금속말고 자기나 뚝배기같은 부류도 좋고, 파이렉스류도 좋아요.
4. 복주아
'03.8.11 9:46 PM기침 때문이라면 무를 쓰셔도 좋습니다. 우리 식구들은 배보다는 무에 약발이 있거든요.
하시는방법은 배와 같은데요. 저는 찌지않고 굽습니다.
호일을 여러겹으로 겹쳐 잘 싸서 가스렌지 생선굽는 그릴에서(불은최대한약하게)구워서
도깨비 방망이로 드르륵 갈아서 먹이는데요, 기침이 심할경우 두세번 더 해먹으면 기침 목감기
뚝!--떨어 집니다.5. 요리꾼
'03.8.12 1:16 AM아~~약탕기란 걍 국물이 흐르지 않을 정도의 물받이를 말하는건데,그렇죠..금속성없는..
코렐이나 도자기 그릇 아무거나..쓰면 되는데..생각보다 쉬워요..
전 냄비에 삼바리 깔고 그위에 그릇놓고..씨있는 배속 대충 파서 그 안에 꿀 가득 넣고..
쎈 불에서 끓거든 불 아주 작게 줄여서 약 한 20분 정도 있으면 그릇 안에 물이 가득 고이는데.
그걸 조금 식힌후 다 따라서 한번에 마셔야되요.음~~뭐랄까..아주 고마운 약이다 싶게요..
근데 달달하니 먹을만하죠..좀 달다 싶긴 하지만..그걸 먹고 나면 막 열이 나죠..
마치 찜질방에 들어간것처럼..그렇게 재탕해서 한번 더 쓰고..쓰고 남은건 이제 버리세요..
그래도 낫지 않거든..다시 배를 처음처럼 해서 드세요..
제가 해본 봐로는 제일 효과가 큰것 같아요..먹기도 좋고요..
전 예전에는 이비인후과 단골 고객이였죠..그런데 이젠 병원엔 좀처럼 안가요..
배중탕 해서 마시고..<케어가글>이라고 한미약품에서 나온 가글이 있는데..
일반 가글과는 다르게 인후염,후두염 ,편도염..여러 목 분야에 도움이 되는 가글인데..
평소에도 목이 많이 약해서 하루에 한번 꼴로 가글 하는 편인데..다들 아시죠?
목으로 아르르~~~해서 뱄는거요..그러면 목감기가 덜 오는것 같아요..
물론 목감기 걸렸을때도 배 중탕과 겸해서 하면 효과가 크답니다..
그러고 하나로에 가면 배 액기스 팔거든요..그거 우리집 냉장고에 상비약인데..배 중탕 힘드시면..
그거 사다가 따뜻한 물에 타서 꿀 하고 섞어서 드시면 좋을것 같으네요..
또 지금 배 비쌀텐데..그거 사다가 냉장고에 두고 드시는 게 훨씬 쌀것 같아요..
아무튼 배 중탕이 최고라는건 제가 압니다..정말 짱이죠..6. 요리꾼
'03.8.12 1:24 AM아차~~배속에 꿀 가득 부어야 된답니다..그렇게 배중탕 몇번 하면 꿀 한통 금방 비우죠..
그래서 저는 동서 아카시아꿀이나 하나로 벌꿀 많이 이용해요..왜 프라스틱 튜브로 되서 짜기 쉽게 나온거 있잖아요..그걸로 하면 배 안을 채우기가 쉽죠..
제 남편이 배 중탕을 하면..더 효과가 좋은게..배속을 시원하게 비운후..꿀을 넣거든요..
그러면 더 효과가 큰것 같아요..뭐 남편 정성도 있겠지만..시원한 배속으로 꿀이 잘 배어서 그렇겠죠..전 꿀이 아까워서 벌 벌 떨며 조금 파서 넣는데..
노하우가 어디에 있는지..아마 읽는 분들은 아시리라 믿습니다..^^7. 혜준맘*정연
'03.8.12 11:57 AM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당...^^*
나중에 반드시 성공기를 올리구 싶어여....8. 요리꾼
'03.8.13 12:09 AM뭘 요~~~우연히 제가 아는 내용이라..말주변이 없어서...
아무튼 정성들여 해주셔서..감기 빨리 낫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