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교육
내 아이를 더 밝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정보교환과 질문의 장
우리둘째 젖병 과 기저귀 가리기 언제 어떻게 시작할까요?
첫째는 1월에 낳았는데요.. 돌지난 이른 여름부터 기저귀 떼기시작해서 겨울전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니 두돌전에 다 가렸습니다. 다 가리고도 밤에 실수 한적은 정말 두번 정도 밖에 없었어요..
지금 와서 생각해도 참 신기한 일이었어요..
여름에 팬티만 입혀놓고,, 쉬 하고 싶으면,, "엄마 쉬~ 하고 말해" 라고 자주 일러주니 그렇게 하더군요..
그리고 젖병도 15개월 정도에 자연히 끊게 되었어요,, 젖병싫어하고 분유 안찾더라구요..
이렇게 첫애때 수월하게 지나가서 인가요? 터울 좀 지는 우리 둘째는 왜이리 힘이드는 걸까요?
이제 17개월된 둘째 아들때문에 요즘 전쟁이네요...
작게 태어난데다가 아기때부터 잘 토해서 체격도 작아요.. 이제 10kg 가까스로 되었어요..
그래서 병원에서도 아이 성장을 위해서 2돌 넘어까지도 생우유 말고 분유먹이라십니다.
불론 젖병으로는 말구요..
낮잠잘때랑 밤잠잘때는 꼭 젖병에 분유를 먹어야 잡니다. 젖병도 그렇지만 치아도 매우 걱정되요..
빨대컵에도 먹여봤지만,, 원래 젖병엔 200cc 먹는데 빨대컵으로 주면 50cc 만 먹고 장난치고 놉니다. ㅠ.ㅠ
이도 돌부터 나기 시작해서 윗니4개 아랫니 4개 났습니다. 무른건 먹지만,, 씹어야 하는건 아직도 잘게
다져 줘야 하구요.. 밥은 양을 적게 먹습니다. 젖병을 꼭 고집에서 힘드네요.
안주면 뒤로 넘어가는 스타일,,,ㅠ.ㅠ
아직 말을 못해요.. 기분좋을때 가끔 엄마, 아빠 하는데 그건 인식하고 하는게 아니라 그냥 감탄사로 합니다.
전반적으로 성장이 좀 느려서 여유 갖고 기다려 줘야 하는 스타일같아요.
이맘때 형아는 말을 꽤 잘했었는데,,, 비교하는건 무리겠죠?
그리고 둘째는 여름에 태어 났는데,,,, 보통 기저귀 떼는건 여름에 하죠?
그럼 다음 여름은 2돌이 되어서야 기저귀 떼기를 시작해야 하는건가요?
겨울에 기저귀 떼기는 시도 안하는 건지요? 집안이 따뜻하고 신종플루때문에 하루 종일 집안에만 있거든요.
형아처럼 "엄마 쉬~"는 커녕 "엄마"도 잘 못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기저귀 떼기를 접근하면 좋을까요?
비슷한 경험 있으신 분들 계시면 조언구합니다.
- [이런글 저런질문] 요리 레시피 저장 어디.. 3 2013-01-25
- [육아&교육] 아파트에서 병아리 키우.. 11 2012-03-30
- [요리물음표] engineer66 님.. 1 2010-12-23
- [요리물음표] 팥빙수용 조림팥 만들.. 4 2010-11-08
1. Mango
'09.11.17 2:52 PM저희 아기도 17개월인데.. 전 그냥 내년 여름쯤 기저귀 뗄려고 하는데요.
기저귀 빨리 떼고, 말 조금 빨리 배우고 늦게 배우고 하는게 큰 차이는 아니잖아요.
두돌때 뗀 애나, 세돌에 땐 애나 결국 다 같아지는걸요..^^;;;
주변 아이들 보면, 기저귀 떼는 걸 아기 본인이 준비가 되었을 만한..(보통 두돌 이후? 두돌 즈음..) 때 시도하면 오래 안걸리고 2-3일만에 바로 떼더라구요. 엄마가 얼른 떼고 싶어서 돌 지나고 시작하거나 그러면 2-3개월씩 걸리구요. 물론 그러면 18개월쯤에는 기저귀 뗄 수도 있지만.. 애나 엄마나 얼마나 스트레스일까요...2. 형제맘
'09.11.17 5:59 PM저랑 똑같네요 첫애는 뭐든 빨랐는데
둘째는 30개월째인 지금도 분유에 기저귀 차고 있답니다
느긋한 맘 가지고 기다리고 있는데 기미가 안보여요
두돌이 넘어가니 창피한걸 아는지
오줌마려울 때 쉬라고 애기해요 하면 "네~"라고 대답하고
한두번 성공할때가 있는데 놀다보면 도루묵이예요
응가도 마려울 때 애기해요 하고 물어보면 절대 대답도 안하고 듣는척도 안하는 걸 보면
창피한걸 아는거 같아요 그래서 더욱 걱정이랍니다
한두번 성공할때 과하게 오바하며 칭찬해줬던 큰애 때에 비하면 반응이 시큰둥해서일까요?
큰애때 어려움이 없이 금방 떼서 때되면 다 하겠지하고 방심한게 후회되네요3. 쩡아맘
'09.11.19 1:57 PM첫애인데도 기저귀를 늦게뗀편인데요. 요즘은 2돌에 떼도 빠르다고하는데 ^^;;;
내년 여름이면 딱좋지않을까요?
첫애 26개월에 시도했는데 (저도 여름기다리다가) 단번에 성공했어요. 한 이틀걸린듯..
아이마다 다르니 마음을 좀 느긋하게 갖으시는게 좋으실거같아요.4. koalla
'09.11.20 3:44 PM그렇죠.. 아직은 좀 이른것 같네요.. 빨랐던 형아때문에 제가 조급증이 났나봅니다.
더군다나 동네 아이는 18개월에 딱 떼어버려서,,, 제가 마음이 급했었나봐요..
좀 늦어도,, 별탈없이 자라주는데 감사해야하는데 많은걸 잊고 있었나봅니다.
몇일전 EBS 60분 부모에서 치아관리 편 보고서 정말 젖병 끊어야기 굳은 결심하고..
요즘에 빨대컵이랑 그냥 컵으로 계속 시도중입니다.
아이 키우기가,,, 아기때뿐아니라 한살한살 먹어가면서 또 한고비한고비 넘기는 듯 싶네요..
관심기울여서 자상한 답변 해주신 맘들 감사합니다.5. 건유인맘
'10.1.28 7:02 AM일단 아이가 의사표현이 가능해야 기저귀떼기가 가능합니다. 36개월까지 신경계 이상이 아니면
가능하니 느긋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젖병에 있어서는 단호했습니다. 무조건 돌때는 빨대컵을 사용했고, 분유를 끊었고, 생우유를 먹었는데 500cc이상은 먹이지 않았습니다.
저는 소아치과에 6개월에 한번씩 가는데 마취를 하고 치료하는 치아우식증 아이들은 보면 가슴이 아팠습니다. 오래 젖병을 물고 자는 습관이 나은 결과지요.
젖병은 아이랑 같이 놀이식으로 주면서 놀면 자연스럽게 아이가 빨대컵을 좋아하게 되고 처음엔
10cc정도만 넣고 주고 점점 늘리면 아이가 편하게 마시게 될겁니다.
도움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