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cook.com을 즐겨찾기에 추가
login form

자유게시판

드러낼 수 없는 고민을 풀어보는 속풀이방

제 목 : 샤이 문재인 하시나요?

... | 조회수 : 2,589
작성일 : 2020-10-20 22:23:42
http://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434594?sid=101

19일 대표적인 친여 성향 커뮤니티 '클리앙'에는 "전세대란으로 샤이 문재인 해야 할 판"이라는 내용의 게시글이 올라와 화제가 됐다.

글쓴이는 "원래 저는 평소에 정치색을 공공연하게 드러내는 편"이라며 "사실 정치색이라 생각하지 않고 옳고 그름의 문제라고 생각해서 (정치색을)숨기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그런데 요즘 회사나 지인들 모임에서 정치색을 드러냈다가는 크게 곤혹을 치를 것 같은 분위기"라며 "저처럼 열혈 지지층은 아니더라도 평소 (여권)지지자임을 밝히던 사람들도 전세 대란에 직접 피해를 겪고는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혔다'며 (여권에)돌아섰다"고 했다.

글쓴이는 "속 마음은 '당장 어려움 좀 있다고 딴나라당(국민의힘) 뽑겠다는 건 일제강점기 때 혼자 먹고 살겠다고 나라 팔아먹는 거랑 뭐가 다른가' 하는 생각"이라면서도 "보수 진영이 좀 멀쩡한 정당이었으면 아마 더 많은 사람들이 돌아섰을 것이다. 저도 전세 대란으로 직접적인 타격을 입은 당사자"라고 했다.

http://mlbpark.donga.com/mp/b.php?m=search&p=1&b=bullpen&id=20201019004880618... 문재인&user=&site=donga.com&reply=&source=&sig=h4aTGg-gh3aRKfX2hgjXHl-Akhlq

클리앙 원글은 지워졌고 여기에 복사된 글 있네요.
여기서 토왜몰이하시고 점찍으시는 분들 밖에서도 열심히 지지하고 계신거죠?
IP : 211.226.xxx.247
56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1. ㅡㅡ
    '20.10.20 10:25 PM (121.143.xxx.215)

    저는 절대 샤이하지 않습니다.
    대놓고 문재인입니다~

  • 2.
    '20.10.20 10:25 PM (175.120.xxx.8)

    전 밖에서도 안에서도 지지해요

  • 3. ㅇㅇ
    '20.10.20 10:25 PM (1.222.xxx.42)

    저와 남편은 그냥 다이아몬드예요
    그런데 드러내진 않아요
    다이아몬드 지지자인지도
    모를꺼예요

  • 4. 다이아몬드 지지
    '20.10.20 10:26 PM (180.65.xxx.50)

    .

  • 5. 한낮의 별빛
    '20.10.20 10:26 PM (211.36.xxx.192)

    뭐래니...
    밖에서도 안에서도
    자랑스러운 지지자입니다.

    샤이라니...뭔 말도 안되는.

  • 6. ㅡㅡ
    '20.10.20 10:27 PM (121.143.xxx.215)

    샤이해야 해요?
    도대체 왜?
    노무현 대통령 때 그렇게 욕하셨던 분들
    돌아가시고 나서야 눈물 흘리셨던 분들
    이제 그러지 않아야 되는 거 아시죠?

  • 7.
    '20.10.20 10:28 PM (107.77.xxx.59)

    저희동네 대놓고 열혈지지하는데 넘 과해서 동네 왕따이신분 있는데 그분도 집없던데 요즘도 지지하는지 궁금하네요.

  • 8. 살다살다
    '20.10.20 10:28 PM (1.224.xxx.168)

    별 ......
    ........
    ....

  • 9. ㅡㅡ
    '20.10.20 10:29 PM (121.143.xxx.215)

    뭘또 살다살다

  • 10. 응?
    '20.10.20 10:32 PM (211.104.xxx.80)

    대놓고 문재인 지지합니다
    집권 4년차 지지율 45프로 내외인 거
    이거 기적이예요

    레임덕 만들겠다고
    한국언론이 총출동 난리발광하는데도
    저 지지율임

    기억하시죠?
    세계언론이 코로나 방역 한국 칭찬하기 전
    한국언론이 어땠는지?
    중국 안 막았네
    메르스 때보다 더하네
    코로나 검사키트 불량이네
    난리발광이었잖아요

    한국언론은
    503 때는 30프로 만 지지해도 탄탄한 지지율 이럼서 칭송했어요

    샤이 문재인이라니요?
    기레기님 너나 샤이하세요

  • 11. 대놓고
    '20.10.20 10:34 PM (223.38.xxx.253)

    문재인비판합니다.

  • 12. ㅋㅋㅋ
    '20.10.20 10:37 PM (211.104.xxx.80)

    빤스먹사 신도들이야 대놓고 비판하겠죠
    ㅋㅋㅋㅋㅋ

  • 13. 제주변
    '20.10.20 10:37 PM (210.91.xxx.249)

    아무도 샤이아니네요.
    그냥 다 대놓고 지지해요.
    혹 국짐당에서 샤이지지할지는 몰라도~
    아직 주변에서 대놓고 대통령비판하는 사람은 못봤습니다.
    교회를 안다녀서 그런가 제주변엔 없네요

  • 14. 기레기
    '20.10.20 10:38 PM (223.33.xxx.45)

    민심도 조작질

  • 15. 우연히
    '20.10.20 10:40 PM (116.45.xxx.245)

    우연히 알게되어 몇 시간 대화했던분. 너무 괜찮아 보여 더움드렸었죠. 그런데 자기가 민주당 당원이라고 하더라구요. 그 뒤로 너무 꺼려지고 상대하기도 싫었어요.
    사람들이 대깨문들이 정상적으로 안봐요. 적어도 비판할거는 하면서 지지한다면 이해라도 하는데 이건 뭐 신앙이고 숭배에요. 암튼 제 주위는 대깨문들 다 피해요.

  • 16. 대놓고문재인여라
    '20.10.20 10:41 PM (106.101.xxx.243)

    .

  • 17. 진짜
    '20.10.20 10:45 PM (211.243.xxx.238)

    문재인이 방역했나
    누가 개고생했는데
    대깨문들이 문통 숟가락 얹고있어
    참 양심도 디럽게없네 대깨문들
    코로나로 사람죽은날도 청와대서 짜파게티 먹으며서
    파안대소 하는 사진 뉴스에 올린게
    이정부인사들인데
    니들이 양심이라도 있음 그런 뉴스는 안나오게했어야지
    글구 노통은 왜 끼워놓는데
    노통때는 이렇게 오만하진않았지
    눈에 뵈는게 없는 정권
    집값 폭등시켜놓고도 부족해서
    주식시장까지 말아먹을려고
    대주주완화 안한다고?
    세계에서 지분율이 아니라 금액으로 대주주 세금 뜯어가는데는 한국밖에 없는데도
    경제 말아먹고 개미들 피해입힐려고 발악을 하네 이정부가
    하긴 그렇게 돈 펑펑쓰고 공무원 늘리고
    니들이 감당이 안되겠지
    외국인까지 공짜로 치료해주고
    다문화라고 퍼주고
    잘한다 진짜

  • 18. ..
    '20.10.20 10:47 PM (101.235.xxx.56)

    저리 부끄러움을 모르니 나라꼴이 이모양이죠. 저들 믿고 정부가 개판치는거죠.알아서 개싸움해주고 뭔짓을 해도 쉴드. 부산 시장통에서 나라가 망해도 한나랑당 지지하던 여편네랑 똑같은 인간들

  • 19. 잠자는 남즈
    '20.10.20 10:50 PM (221.154.xxx.177)

    못깨우는게 평소 태도를
    말하는 것 같음. 그녀와 같은 놈인듯.
    깨워 봐야 화만 내던가 어차피
    졸면서 알아서들 하세요 하는듯.

  • 20. 지들이 적고
    '20.10.20 10:53 PM (223.62.xxx.63)

    기레기가 신문 내고
    마치 여론인양 떠들며 감히 82에 들고 왔네요
    샤이 라뇨
    샤이 닭그네를 두고 어디다 붙이는지..??
    돼쓰요~~~
    해가 떠도 달이 떠도 문재인입니다.

  • 21. 에혀
    '20.10.20 10:53 PM (223.39.xxx.195)

    지금 문재인 지지한다하면 대놓고 까여요
    진짜 대가리 깨지는거죠
    주위에 대표 지지자 사람들 전부 입다물고 조용합니다
    쪽팔려서 자기가 문 찍었다는 말도 안하구요
    딱 맞네요 샤이 ㅋㅋ 부끄러줄은 아는가봐요
    입에 거품을 물던 사람들 대외활동에서 눈치보며
    가관인데 온라인만 아니래요
    그냥 대깨는 좀비 광신도 저능아취급당하는게 현실이죠
    즈그만 몰라요 ㅋㅋㅋㅋ

  • 22. 부탁인데
    '20.10.20 11:02 PM (1.225.xxx.20)

    전세집 구하러 부동산 사무실에서 집주인이랑 계약서 쓰기 전에
    꼭 문재인 지지한다고 말하세요
    그땐 절대 샤이 안 됩니다.

  • 23.
    '20.10.20 11:08 PM (211.243.xxx.238)

    지지자들은 집팔고 월세사는 충성을 보여주심이
    말로만 지지하지말고요
    말로는 뭘 못하나 그렇게 무조건 지지라면서

  • 24. ㅋㅋㅋ
    '20.10.20 11:09 PM (211.104.xxx.80)

    223.39.xxx.195
    82에서 반정부 투쟁 대활약하는 거 다 아는데
    뭘 또 ㅋㅋㅋㅋ
    그냥 댁들 동네에서나 샤이겠지요

    외국 사는 교민들
    상식적인국민은
    기레기들의 발광에도
    문재인 정부 끝까지 지지합니다

  • 25. 나는 문파다!!
    '20.10.20 11:09 PM (14.54.xxx.6)

    Shy 문파?
    잘못 쓰신 것 아닌가요?
    Shiny문파를 잘못 쓰 신 거죠?ㅋ

  • 26. 네버
    '20.10.20 11:11 PM (125.137.xxx.77)

    대놓고 지지합니다.
    만천하에 자랑하고 다닙니다

  • 27. .....
    '20.10.20 11:17 PM (223.39.xxx.18)

    노무현대통령과 엮지 마시길.

  • 28. 당연
    '20.10.20 11:18 PM (112.170.xxx.111)

    비판할 부분 하더라도 지지하는 건 자랑스러워요.
    감출 이유가 있나요?

  • 29. ㅋㅋ
    '20.10.20 11:20 PM (223.39.xxx.137)

    이게 대깨수준이지 ㅋ 남의 아이피 외워가며 저격하는
    한심한 짓 ㅋㅋ 시간도 많다
    으이그 ㅋㅋㅋ 난 대깨들 아이피에 관심도 없고
    대한민국에서 내가 하고 싶은 말 하는데 뭐 반정부 투쟁 ㅋㅋ
    부동산대란에 말 좀 거들면 반정부냐 ㅋㅋㅋ
    수준 봐 ㅋㅋ 그러니 밖에선 숨기고 아니지 ㅋㅋㅋ
    문재인이 불쌍하다 지지자들이 이리 한심하니.
    문정부가 욕먹는거는 나설때 안나설때 못가리고
    설치는 당신들 때문입니다 아시겠어요

  • 30. ...
    '20.10.20 11:21 PM (223.62.xxx.242)

    당연히 대놓고 지지하죠.
    부동산에 목숨건 사람들도 결국 돈이잖아요.
    돈에 따라 지지자를 바꿀 수 있다는거 희한해요.
    근데 저기 다이아몬드 지지한다는 이재명지지자 보이는데
    그분한테 묻고싶어요. 샤이 점지지자냐고.

  • 31. ....
    '20.10.20 11:22 PM (211.48.xxx.252)

    샤이는 얼어죽을...
    콘크리트 지지다. 이 샤이 국짐당들아.

  • 32. ..
    '20.10.20 11:23 PM (113.199.xxx.26)

    존경하는 대통령님을 왜 샤이하나요?
    어디서든 저=대통령님 지지자로 통합니다.
    동시대를 살고 있고
    두번다시 저런 분을 대통령으로 만나지 못할 건데
    샤이라니요?

    대놓고 또는 샤이하게 비난하는 사람들을
    난 무식해요. 로 파악합니다.
    비판은 할 수 있지만,
    비난을 받을 분은 절대 아니죠

  • 33.
    '20.10.20 11:31 PM (14.33.xxx.17)

    왜 샤이해야하죠 ?

  • 34. 웃겨죽음
    '20.10.20 11:52 PM (211.243.xxx.238)

    그래요 평생지지하든지말든지
    나라 거덜낼 정도로 펑펑쓰고
    감당 안되니까 세금 오만대서 뜯어가는 정권
    실컷 지지하면서
    남들이 어찌 생각하는지 모르면서
    그리 사시면 되지뭘
    인생 뭐 있어
    부동산 폭등시켜서 서민들 고통받아도
    잘하고있다면서
    콘크리트 지지하면서 자랑스러워하면 되는거지
    근데 존경같은 헛소리는 참 듣기 뭐하네
    지금 들어갈집이 없어서 우는 사람들 안보이나봐
    지금 집값 안정됐다고 생각하는 대통이 저거 정상인가?

  • 35. ...
    '20.10.20 11:56 PM (58.234.xxx.21)

    옛날에는 모임가면 많이들 야당 욕 하고 그랬는데
    요즘은 누구도 정치 얘기는 안하는 분위기네요

  • 36. 현실에선
    '20.10.21 12:01 AM (175.208.xxx.235)

    여기나 부동산 갖고 흔들지 밖에 나가면 부동산 얘기하는 사람 별로 없어요.
    전세살던 사람들은 쭉~ 더 살면 되고, 무주택자들은 청약 부지런히 넣고요.
    1주책자들은 집값이 오르든 내리든 별 상관없고, 다주택자들은 욕하면서 뒤에선 웃어요.
    세금 내기 싫어서~~ 부동산이 아닌 세금 얘기는 합니다. 세금 안내도 되니 집값 반토막 할까? 하면 싫데요. ㅋ~
    부동산보다는 코로나 때문에 힘들고, 그나마 정부가 방역 잘 하고 있으니.
    샤이 할일이 있나요?

  • 37. 223.39.xxx.195
    '20.10.21 12:15 AM (203.251.xxx.109)

    그래 나 대깨문이다....

    그럼 넌 나팔새 인정이니? ㅎㅎㅎㅎ

  • 38. ..
    '20.10.21 12:16 AM (39.7.xxx.125)

    자랑스러운 문대통령 지지자입니다!

  • 39. ㅇㅇ
    '20.10.21 12:18 AM (110.70.xxx.230)

    그냥. 따로 모여살면 될듯
    뒤에서 수근수근 쟤 대깨문이래
    하는걸 모르니 저러고들 다니겠지요
    그나마 샤이인 사람들은 좀 눈치가 있는거구요

  • 40. ..
    '20.10.21 12:51 AM (223.38.xxx.40)

    주변 대깨문들 눈치있으면 아닥
    눈치없이 나대다 은따

  • 41. 대놓고 지지함
    '20.10.21 12:59 AM (115.164.xxx.187)

    노 샤이~

  • 42. 샤이는개나줘
    '20.10.21 1:28 AM (112.153.xxx.31)

    지지자들이 제발 쪼그라들었으면 좋겠죠?
    니들이 그럴수록 목소리 크게 응원할거외다.
    위에 주변 눈치보고 아닥하라는 분.
    눈치나 슬슬 보며 평생 자기 생각도 말 못하는 개돼지로 사세요.

  • 43. ..
    '20.10.21 2:32 AM (219.248.xxx.230)

    정치색을 대놓고 드러내는 분들이 원글같은 사람이죠. 면대면에선 싸울 필요가 없어요. 평행선이니까 감정의 골만 깊어집니다.

    저는 핸드폰 바탕화면이 그냥 문프입니다. 더 필요없어요.

  • 44. 웃긴다원글아
    '20.10.21 3:14 AM (114.129.xxx.146)

    .....

  • 45. ...
    '20.10.21 5:44 AM (218.238.xxx.178)

    제발 샤이말고 대놓고 지지해줬면 좋겠어요
    그 인간들 피해가게..
    내 주변에 대깨문 있다 생각하면 소름

  • 46. ...
    '20.10.21 5:45 AM (218.238.xxx.178)

    폰 배경이 문프 ㅋㅋㅋㅋㅋㅋㅋ
    뭔 짓을 해도 다이아몬드 지지
    딱 아이돌 팬클럽 아님 광신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 47. ㅇㅇ
    '20.10.21 6:04 AM (49.142.xxx.36)

    샤이문재인이 뭐지 했다가 shy말하는건가 했다가 (제가 생각하는 shy 의 이미지는 긍정적인 수줍음쪽이라)
    아아 부끄러움.... 하고 이해함 ㅋ

  • 48. 이거봐
    '20.10.21 6:33 AM (223.39.xxx.196)

    반말이나 찍찍해대고논리도 없이 비난하고
    그게 대깨문들 수준이라고 스스로 인증중임
    그렇게 할 수록 반감만 사는 걸 절대 모르지

  • 49. ...
    '20.10.21 7:43 AM (211.204.xxx.61)

    살오른 합죽이 얼굴 보기만 해도 비위상하는데
    핸폰배경사진이라니 비위도 좋지...

  • 50. 지지율 굳건
    '20.10.21 8:15 AM (1.235.xxx.148)

    남푠빼곤 우리가족 모두
    열혈 문지지자 입니다
    토착왜구 대깨닭들 다 몰려와서 ㅇㅂ떠네.

  • 51. 핸폰 배경이래.
    '20.10.21 8:40 AM (203.254.xxx.226)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대단한 광신도들 천지.ㅎㅎㅎ

  • 52. 저는
    '20.10.21 8:43 AM (124.49.xxx.182)

    저는 성격은 샤이한데 대놓고 문재인입니다. 전반적인 모든 상황을 봤을때 문재인대통령 뽑기를 너무너무 잘했다고생각합니다. 그간 실체를 몰랐던 검찰 사법부 적폐들 반드시 뿌리뽑혀지길 빕니다

  • 53. 자랑스럽고든든한
    '20.10.21 8:59 AM (220.78.xxx.24)

    문재인 대통령님의 대놓고 지지자입니다^^

  • 54. 궁금
    '20.10.21 1:23 PM (220.92.xxx.120)

    왜 대통령 임기가 5년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적어도 10년정도는 해야 할건데 말예요

  • 55. 샤이노노
    '20.10.21 3:31 PM (175.115.xxx.23)

    자랑스럽게 대놓고 문재인 대통령지지자입니다.

  • 56. ..
    '20.10.21 7:04 PM (219.248.xxx.230)

    네 핸폰 배경사진 문픕니다. 다 피해가세요. 고맙고 감사한 일입니다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입력 작성자 :

N

번호 제목 작성자 날짜 조회
1264080 닥터비타크림 잡티에 효과있을까요 18:14:03 263
1264079 서른일곱살 멋쟁이 되려면 어떤 브랜드 입어야하나요? 17 Sdf 18:12:19 1,805
1264078 문재인, 박주민 니들이 사람이냐 44 ... 18:11:15 2,085
1264077 황혼이혼 23 .. 18:06:52 3,620
1264076 아기들 어릴때 신체비율 그대로 가나요? 31 ㅇㅇ 18:06:12 2,016
1264075 쥴리가 누구예요? 10 운석열사표 18:05:28 1,575
1264074 구글 ceo연봉 25억 이랍니다.. 12 컴공대세 18:04:13 1,702
1264073 리스테린이랑 가그린중에서요. 8 궁금해요 18:03:46 716
1264072 병폐의 고리 검찰 기자단을 해체시켜주십시오 8 사탕별 18:01:47 240
1264071 구십년대가 좋았어요 다들 개성으로 밀어부칠 수 있었던 14 ㅇㅇㅇ 17:59:07 1,455
1264070 아..참 기운빠지네요... 15 ... 17:54:13 2,504
1264069 고 3 수능 선물 스벅 쿠폰 괜찮나요? 10 소미 17:50:38 971
1264068 정말 좋게 말해서는 말을 안듣는 아들은 어째야될까요?ㅠㅠ 4 111 17:49:40 691
1264067 제 생각에는 돈이 없으면 공부도 잘하기 힘든 것 같아요 13 궁금 17:48:33 1,783
1264066 쿠쿠 압력밥솥 3인용 어떤가요? 13 요리사 17:48:26 767
1264065 ㅋㅋ한국방송대상 받은 SBS 임찬종, 이현영 7 상받기쉽다 17:41:17 1,048
1264064 02학번 있나요? 3 ... 17:39:46 495
1264063 마라도나 시신옆에서 인증샷 찍네요 참 나... 5 ㅇㅇ 17:34:21 1,608
1264062 국민의힘 초선, 靑 릴레이 시위 돌입…"질의서 왜 거부.. 6 17:32:52 499
1264061 카이로스 신성록 8 양사장님 17:32:48 1,170
1264060 중앙지검 평검사들 이성윤 중앙지검장 비판성명 내려해 11 ... 17:31:01 865
1264059 건강보험료 문의드려요 4 어쩌나 17:28:33 688
1264058 얼마전 20살차이라는 부부유튜브요. 16 17:28:27 3,632
1264057 내일 호캉스 가요 9 조심스럽 17:26:09 1,611
1264056 남편이 죄를지었는데 화가 나지 않아요 8 이상하다 17:25:05 2,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