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희 국학원에서는 다양한 건강음식에 대한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수험생들.. 이거 읽고 힘내세요 ^^
수험생은 장기간의 정신노동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식욕이 떨어지고 체력도 저하된다. 그래서 여기에 수험생의 체력을 도와주고 두뇌를 튼튼하게 하며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한방음식들을 소개한다.
(1) 건뇌(健腦) 미음
♣ 재료: 구기자(枸杞子) 10g, 산조인(酸棗仁) 10g, 호두 10g, 대추 10개, 멥쌀 250g
♣ 만들기: 위의 재료들을 곱게 갈아 냄비에 같이 넣고 묽게 미음을 만든 다음 수시로 먹는다. 입맛에 따라 흑설탕을 조금 넣어도 좋다.
♣ 효능: 호두는 건뇌(健腦) 작용이 있어 머리를 많이 쓰는 수험생들에게 좋은 작용을 한다.
이는 대추의 보기(補氣)효능과 상호 작용하여 상승효과를 나타낸다. 산조인은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수험생들의 마음을 편안히 해주는 효과가 있다.
잠을 많이 자는 경우는 生산조인을 사용하고 신경이 쇠약하여 불면증이 있는 경우는 볶은 산조인을 사용한다. 구기자는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어 수험생의 감퇴된 시력과 시신경의 피로를 풀어준다.
이 약선(藥饍)은 유지방(油脂肪)이 비교적 많고 윤장통변(潤腸通便)하는 작용이 있어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좋으나 비위가 허약하여 설사를 하는 경우는 적합하지 않다.
(2) 깨죽
♣ 재료: 멥쌀 150g, 검은깨 적당량
♣ 만들기: 깨를 곱게 갈아 쌀과 함께 죽을 끓인다.
♣ 효능: 수험생의 어지럼증을 치료하며, 기억력 감퇴를 예방한다. 검은깨는 간(肝)과 신(腎)을 보(補)하는 효능이 있어 허풍성(虛風性) 어지럼증에 응용한다.
참깨는 해독작용을 하고 새살을 빨리 돋아나게 하는 작용도 있다. 둘 다 변비에도 일정한 효험이 있다. 소화기능이 약해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검은깨의 양을 적당히 줄여 사용한다.
(3) 쇠고기 죽
♣ 재료: 멥쌀 150g, 곱게 간 소고기 적당량
♣ 만들기: 곱게 간 소고기와 쌀을 넣고 죽을 만든다.
♣ 효능: 허약해진 수험생의 비위(脾胃:소화기능)를 보(補)하며,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한다. 이와 함께 기혈(氣血)을 보(補)하며 몸에 있는 나쁜 습기(濕氣)도 없애준다.
그래서 몸이 비만한 수험생의 보양식으로 더욱 적합하다.
(4) 오골계(烏骨鷄) 죽
♣ 재료: 오골계(약닭 크기) 1마리, 대추 7개, 찹쌀 적당량
♣ 만들기: 오골계 뱃속에 찹쌀과 대추를 넣고 닭죽을 끓인 후 소금 등으로 적당히 조미하여 먹는다. 수삼(水蔘)을 조금 넣으면 더욱 효과가 좋다.
♣ 효능: 시험 공부로 몸이 지치고 허약해진 수험생에게 사용한다.
(5) 목이버섯 죽
♣ 재료: 마른 목이버섯 15g, 멥쌀 15g
♣ 만들기: 잘게 썬 목이버섯과 쌀로 함께 죽을 만든다. 여기에 기호에 맞는 감미료를 넣어 먹는다.
제일 좋은 감미료는 빙당(?糖:얼음사탕)인데, 《本草剛目》에 의하면 이 빙당은 소화기능을 돕고 몸의 기(氣)를 보태주며 폐를 윤택하게 하고 기침을 그치게 하며 가래를 삭이는 작용도 한다.
♣ 효능: 윤폐생진(潤肺生津: 폐를 윤택하게 하고 몸의 모자라는 진액을 만들어 낸다), 자음양위(滋陰養胃: 인체의 음액을 보태주고 위장을 건강하게 한다), 보뇌강심(補腦强心: 뇌와 심장을 건강하게 한다) 하는 작용이 있어 가을과 겨울에 수험생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건강식이다.
뇌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수험생의 학습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6) 의인홍조죽(薏仁紅棗粥)
♣ 재료: 찹쌀 50g, 의이인(薏苡仁:율무) 50g, 대추 10개
♣ 만들기: 율무는 약간 볶은 다음, 다른 두 재료와 같이 믹서기 등으로 잘 갈아서 생수를 사용해 먹기 좋을 농도의 죽으로 만든다.
♣ 효능: 수험생이 장기간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것이 열(熱)로 변해 심장과 뇌에도 영향을 주게 되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악몽, 건망증, 현기증, 갈증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이런 경우에 이 약죽을 복용하면 많은 도움을 준다.
(7) 대뇌기능을 향상시키는 마늘과 파
사람의 대뇌 활동의 에너지는 포도당이다. 포도당이 에너지로 변환하는 데는 비타민 B₁의 작용을 떠날 수 없다.
바꾸어 말하면 포도당은 있으나 비타민 B₁이 없다면 뇌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없다는 얘기이다. 또, 당(糖)대사로 생산된 산성물질이 대뇌에 쌓이면 대뇌의 정상기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연구에 의하면 마늘과 비타민 B₁이 같이 작용하면 비타민 B₁의 작용을 증강시키며, 파에 함유되어 있는 PGA의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강화하여 뇌에 퇴적된 물질을 빨리 배출시킨다.
이렇게 파와 마늘이 같이 협동작용을 하면 대뇌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다. 스트레스와 학업으로 시달리는 수험생의 두뇌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은 의외로 가까이에 있다. 마늘과 파를 수험생의 식단에 많이 넣어주는 것 역시 좋은 식이요법 중의 하나라 하겠다.
(8) 두통의 식이요법 및 한약 요법
두통은 시험을 앞둔 학생들에게 제일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의 하나이다.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다.
한의학에서는, 몸의 기가 부족할 때(氣虛), 혈이 부족할 때(血虛), 간의 양기가 인체의 상부로 치솟게 될 때(肝陽上亢), 신이 허할 때(腎虛), 몸 속에 담(痰)이 있을 때, 어혈(瘀血)이 있을 때, 이 모두 두통을 일으킨다고 인식한다.
증상이 심하다면 미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온당하다. 그러나 아래에 소개하는 증상들을 점검해 보고 증상이 비교적 가볍다면 가정에서 비교적 손쉽게 응용해 볼 수 있는 자가요법을 시행해 보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① 간양상항(肝陽上亢) 두통
머리에 팽창감이 있으면서 뻑뻑하면서 아프다. 어지럼증을 동반한다. 가슴에 열감(熱感)이 있고 답답하다. 신경질과 화를 잘 낸다. 화를 내면 두통이 심해진다. 입이 마르거나 혹은 쓰다. 대변이 딱딱하며 변비 경향이 있다.
* 증상이 가벼울 때: 수박, 녹두 달인 물, 숙주나물(질금), 녹두죽 등이 도움을 준다.
* 증상이 심할 때: 전복 껍질을 가루로 만들어 면포(棉布)에 넣고 달여 하루 2~3회로 나누어 마신다.
한방에서는 전복껍질을 석결명(石決明)이라 부른다. 이는, 눈이 붉어지고 시야가 흐릿해지면서 나타나는 간양상항형(肝陽上亢型) 두통과 현기증을 치료할 때 사용하는 약이다.
하루 복용 기준량은 15~30g. 이 약은 2~3시간 이상 달여야 유효성분이 잘 우러난다.
② 기허(氣虛) 두통
두통의 성질이 은은(隱隱)하다. 현기증과 함께 눈앞에 별꽃이 보인다.
오랫동안 서 있거나 피로할 때 두통이 가중된다. 몸을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며 목소리에 힘이 없다. 피로를 잘 느낀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다음과 같은 한약요법이 권장된다.
1) 황기(黃?) 15g, 천마(天麻) 10g, 백지(白芷) 10g
2) 황기(黃?) 15g, 현삼(玄蔘) 12g, 시호(柴胡) 3g, 승마(升麻) 3g, 백지(白芷) 10g
위의 두 가지 요법 중 택일하여 차(茶)처럼 달여서 하루 2회 내지 3회 복용한다. 용량은 각각 하루분 기준이다.
③ 혈허(血虛) 두통
두통의 모양이 은근하거나 혹은 잡아 당기는 듯한 모양을 나타낸다. 얼굴에 핏기가 없다. 가슴이 두근거린다. 입술과 손톱의 색깔이 창백하다.
* 증상이 가벼울 때: 돼지 간, 대추, 용안육(龍眼肉) 등을 먹으면 도움을 준다.
* 증상이 비교적 심할 때
1) 당귀(當歸) 10g, 천궁(川芎) 10g, 백작약(白芍藥) 10g, 만형자(蔓荊子) 10g
2) 황기(黃?) 15g, 당귀(當歸) 10g, 만형자(蔓荊子) 6g
3) 하수오(何首烏) 15g, 계혈등(鷄血藤) 15g, 백지(白芷) 6g
위의 세 가지 요법 중 택일하여 달여서 하루 2회 내지 3회 복용한다. 용량은 역시 각각 하루분 기준이다.
④ 신허(腎虛) 두통
두통의 성질이 은은(隱隱)하다. 혹은 후두통(後頭痛)이 생긴다. 기억력이 감퇴한다.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고 시큰거린다. 유정(遺精)이 생긴다. 여학생의 경우 생리불순 현상이 나타난다. 혹은 대하(帶下)가 비친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다음과 같은 요법이 적합하다.
* 여정자(女貞子) 15g, 구기자(枸杞子) 15g, 산수유(山茱萸) 10g 이 역시 생수로 달여 상황에 따라 하루 2회 내지 3회, 혹은 수시로 복용한다.
⑤ 편두통
한방에서 이 경우에는 간(肝)의 기(氣)를 잘 소통시키는 방법을 통해 경락(經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몸 속의 나쁜 담(痰)을 없애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에는 다음과 같은 한약요법이 권장된다.
1) 천궁(川芎) 15∼20g, 백지(白芷) 15~30g, 백지(白芷:혹은 蔓荊子로 대용) 10g, 시호(柴胡) 3g, 욱리인(郁李仁) 6g, 백개자(白芥子) 6g, 향부자(香附子) 6g, 감초(甘草) 3g 2) 천궁(川芎) 15g, 전충(全蟲) 3g, 백개자(白芥子) 10g, 백지(白芷) 10g
위의 방법 중 하나를 택해 생수로 달여 하루 2회 내지 3회 복용한다. 용량은 역시 하루분이다.
출처 : 국학원 http://www.kookhakwo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