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게임
끝이 없음.
무언가 성취하면 자꾸 도전과제가 주어짐.
요구하는 육체적 능력이 낮아서 체력소모가 덜 함. 따라서 오래 하게 됨.
대체로 많은 금전이 투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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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하는 백해무익한 게임
ㅇㅇ 조회수 : 1,460
작성일 : 2023-06-14 13:04:25
IP : 106.102.xxx.47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ㅇㅇㅇㅇ
'23.6.14 1:16 PM (211.192.xxx.145)메이플 같은 가챠 아이템이나
리니지 같이 현질템이 밸런스를 압도하는 건 하면 안됌
귀속 아이템, 착귀 아이템, 현질 필요없는 와우가 신의 게임이었어요.
디아도 살 때만 돈 쓰지 지속적 현질 안하니까 계정비도 안 내고 좋지 않나 생각하고요.2. 한국형 MMORPG
'23.6.14 1:19 PM (68.1.xxx.117)[펌]
한국형 MMORPG의 무한경쟁 시스템을 설계한 것은 게임회사지만
이를 내부에서 지탱하는 것은 유저들의 공포심과 이기심이다.
손해 보고 싶지 않다는 이기심이, 스펙이 각기 다른 유저들이 모여서 한목소리를 낼 수 없게 한다.
한국형 MMORPG는 현실을 묘사하는 것을 넘어, 아예 생중계한다.
현실 속에 실존하는 과다한 스펙 경쟁, 부조리한 갑질, 빈부격차 같은 사회현상은
MMORPG에서 일상적으로 반복된다.
한국형 MMORPG가 유독 한국에서만 잘나가는 이유는 간단하다
(NC 매출의 3분의 2 이상이 한국 시장으로부터 나온다).
MMORPG 내 스펙업 경쟁시스템이 한국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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