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고개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앵커: “이 테스트는 손가락을 찔러서 15분만에 결과가 나오는 기기는 아니지만..”
닥터: 고개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절래 절래......
“Yeah, we are working on it. 우리는 이미 몇 달 전부터 테스트기를 준비했어야 했다. 미국은 WHO 로 부터 코로나에 대해 언제 처음 전해들었지? 12월 31일 2019년!!
So, 미국은 작년부터 코로나에 대해 알고 있었던거야. 사람들 사이에 전파되는 바아러스라는 것도 알고 있었고. 그런데 왜.. 이번 주에야 FDA가 드디어 코로나 테스팅을 통과시킨거지?
그런데 이 테스트 키트는 한번에 한사람 결과만 낼 수 있어. It’s a great test, but one test at a time. Mass testing 을 하는 랩과는 다른 테스트야. 나를 오해하지는 말아줘. 테스트 자체는 그레잇. 하지만 한사람의 테스트 결과를 얻어내는데 15분이 걸려. 그걸 하나씩만 해야해.
코리아....코리아와 미국은 오피셜 코로나 확진자를 ‘같은 날’ 기록했어. 1월 19일.
1월 19일부터 코리아가 코로나 대처한 방법과 미국이 대처한 방법을 비교해봐.
코리아 인구는 미국의 1/6야.
코리아 확진자 숫자를 봐. 코리아 사망자 숫자를 봐.
코리아 대처 방법은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것들과 비교도 안돼
그 이유는 미국은 처음부터 대응을 weak하게 했고 코리아는 strong하게 했기 때문.”
앵커: 할말 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