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heqoo.net/square/2913507799
2차대전으로 일본이 패망하면서 승전국인 연합국은 전쟁범죄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일본의 전범들에 대한 재판을 진행했다. 도쿄 재판(극동국제군사재판, 1946-1948)에는 일본의 A급 전범 피고인 28명이 참석했다.
그런데 이 재판에서는 놀라운 일이 발생한다. 다수의 전범 용의자는 석방되고, 심지어 최고 책임자였던 쇼와 천황은 재판에 출석조차 하지 않았다. 이는 국제적인 논란에 휩싸였고 "도쿄재판은 역사상 최악의 위선"이라는 오명을 쓰기에 이른다. 일본의 전쟁 학살자들은 어떻게 법망을 피하여 빠져나갈 수 있었던 것일까.
그 배후에는 바로 맥아더와 미국 정부가 있었다. 맥아더는 천황을 꼭두각시로 남겨두는 것이 일본 통치에 더 유리하다는 판단하에 미국 정부를 설득하여 정치적 거래를 했던 것. 기시 노부스케 역시 친미적인 인사로 분류되어 정치적 활용도를 고려한 면죄부를 받았고, 1957년에는 총리직에 올라 승승장구했다. 또한 731부대는 연구 자료를 미국에 넘기는 조건으로 관련자들을 모두 면책해줬다. 이시이와 731 부대 관련자들은 이후로도 미국과 일본 등에서 의학분야 주요직을 맡으며 승승장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
친일파를 보호한 미군정
전범국에 면죄부를 주는데 앞장선 맥아더
친일파 매국노들이
은혜갚기에 나섰나보네요.
조선인들에게 능지처참 당했어야하는데
살려주고 지켜주고 부자만들어줘서
얼마나 미국님이 가슴이 터지게 고마울까요.
미국님께 조금이나마 은혜도 갚고,
일제시대때처럼 독립투사 때려잡고
일본에 나라팔고 칭찬받아
일본님 황국 신민으로 돌아가려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