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 제일 힘들다던데... 그래도 아기까지 투정하지는 않으니까 다행이네요. 저도 아직 겪지 않은 일이라 잘 가는 사이트에서 퍼왔어요. 유니세프사이트들어가도 있는데... 친구엄마는 돼지족을 고은걸 먹는게 최고라고 하시지만 독일에서는 좀 힘들겠죠? 알로에를 권장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사실 여기에 관한건 속설이 많아서 말이죠...^^ (근데 대부분이 권하시는게 돼지고기던데... 영양가 높은걸로 함 드셔보세요.)
출생 초기 모유 영양을 시작하는 경우 첫 일주일이 제일 어려운 시기입니다. 출산 첫 2일은 모유 분비량이 적고 3 - 4일 째에 현저히 증가하며, 그후 점진적으로 증가합니다. 모유가 잘 나오게 하려면 엄마가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① 가능한 한 출산 직 후부터 아기에게 젖을 물립니다.
② 하루 8 - 12회 모유를 먹이고, 아기가 유방을 완전히 비우지 못하면 젖을 짜냅니다.
③ 시간 제한 없이 아기가 먹으려고 할 때마다 모유 수유를 합니다.
④ 마음을 편히 갖고,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수유 중에는 전화기를 빼놓는 등 수유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⑤ 체중 감소를 일으키는 음식과 약물은 피합니다.
⑥ 초콜렛, 콜라, 커피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소량 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⑦ 갈증이 날 때는 수분 섭취를 증가하며, 매일 2 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⑧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나 야채(예 : 당근, 시금치, 고구마, 멜론 등)를 많이 먹습니다.
⑨ 국 (특히, 미역국), 곡물, 고기, 야채, 과일을 골고루 섭취하며, 특히 우유제품은 칼슘 공급을 위하여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⑩ 수유에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본 학회 외에 다른 기관도 알아두십시오.
다음은 모유의 양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수유 전에 유방을 따뜻하게 압박합니다.
* 적어도 2-3시간 간격으로 아기에게 자주 수유합니다. 1번 수유할 때 오래 먹이는 것보다는 자주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는 수유 처음 10분 동안에 먹을 양의 대부분을 빨며 자주 빨릴수록 자극이 되어 모유는 더 많이 나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 수유 사이의 간격을 5-6시간 이상 띄우지 마세요. 아기가 몸무게가 잘 늘 때까지는 밤중 수유를 중단하지 마세요.
* 수유 중에도 유방을 마사지합니다.
* 먹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담당 의사에게 그 약물이 모유를 줄이는 작용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가족이나 친구의 도움을 받아 아기 엄마는 긴장을 풀고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엄마가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모유 수유에 자신 없어 하거나 불편하다고 생각하면 모유가 적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 흡연하지 마세요. 니코틴이 모유에 포함될 수 있으며 모유의 양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 수분 섭취를 늘립니다. 하루에 8컵 이상 물이나 쥬스, 국(특히 미역국), 우유 등을 마십니다. 초콜릿, 차, 청량 음료 등 카페인 들어 있는 음료는 피합니다.
* 아이가 잘 빠는지 확인합니다. 아이가 유방을 비우지 못하면 모유양도 줄어듭니다.
* 유방을 펌프로 짜서 얼마가 나오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쉽게 60-90cc가 나온다면 신생아에게 충분한 양입니다. 2개월쯤이면 150cc정도가 나옵니다. 그러나 충분한 양이 나온다고 해서 아기가 그것을 다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잘 빨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수유 방법에 의해 아기가 먹는 양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펌프로 충분한 양이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충분한 양의 모유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도 아닙니다. 펌프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지요.
* 수유 후 5분 정도 펌프로 짜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이러면 모유의 분비가 촉진됩니다. 특히 아기가 유방을 완전히 비우지 못하는 경우 꼭 젖을 짜냅니다.
요리물음표 최근 많이 읽은 글
요리물음표
요리하면서 생기는 여러가지 궁금증, 여기서 해결하세요
베베하우스에서 퍼왔어요. ^^
신유현 |
조회수 : 989 |
추천수 : 33
작성일 : 2003-10-08 08:36:38
회원정보가 없습니다
- [뷰티] 뒤집어진 피부..조언부.. 3 2006-10-16
- [뷰티] 러쉬에서 샴푸바를 샀는.. 5 2006-08-23
- [키친토크] 우리밀가루 받았어요. 6 2007-04-12
- [이런글 저런질문] 잠원동사시는분들중에 트.. 2 2006-02-09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