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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열씨 "한일합방은 합법적... 과거사 올인 옳지 않아"
읽으며 하도 열받아서...
오늘 뉴스 보니까 이런 주장을 했다네요. --;;
"한일합방은 합법적... 과거사 올인 옳지 않아"
[오마이뉴스 유성호 기자]과거사 논쟁으로 정치권이 쑥대밭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20일자 <문화일보>에는 재미난 과거사 찬반 논쟁이 실렸다. <태백산맥>, <한강> 등 민족 소설을 주로 써온 작가 조정래씨와 <영웅시대>, <변경> 등으로 동시대를 달리 해석하는 작가 이문열씨가 정치권에서 격렬하게 전개되고 있는 과거사 논쟁에 찬반 논객으로 뛰어든 것이다.
관련기사 - '과거사 규명' 작가 이문열·조정래 생각 (문화일보)
한국을 대표하는 두 밀리언셀러 작가의 과거사 진상 규명에 대한 찬반 논쟁은 과거사라는 주제보다 보혁을 대변하는 작가라는 측면에서 매우 흥미로운 기사다. 그러나 이번 찬반 논쟁은 주제 의식에 대한 밀도 있는 접근보다 기존의 자기 주장에서 한치도 물러섬이 없는 것이어서 다소 맥빠지는 것이었다.
때문에 독자들의 시선을 단박에 끌지는 못했지만 한편으론 정치권에서 무차별적으로 치고 받는 정쟁보다는 읽는 재미를 쏠쏠히 느끼게 했다. 특히 보수 논객의 대표주자로 자처해 온 이문열씨의 인터뷰는 독자들과 네티즌의 공분을 자아냈다.
"36년간 국제법상 합법적 합방"
이문열씨는 인터뷰에서 "우리는 36년간 국제법상으로 합법적으로 합방됐다. 합방 당시 태어난 아이는 36살이 되도록 식민지 지배를 받고 살았다. 프랑스와 똑같이 비교하는 건 우습다. 시기상으로도 현재 국회가 위원회를 만들어 올인하듯 이 문제에 전부 쏟아 붓는 게 옳으냐"며 친일 과거사 논쟁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그는 또 "과거사 조사의 원론에는 동의하지만 방법과 내용 기준 시기 등에서 다 문제가 있다고 본다. 친일의 내용이 뭐냐. 기준이 없다. 프랑스와 비교하는데 말도 안된다. 프랑스는 4년8개월이고, 우리는 36년간이다. 단순히 시기상의 문제만이 아니다. 프랑스는 전시점령이다. 괴뢰정부가 있었지만 바깥에 자유 프랑스 정부가 존재했다. 결국 전시부역한 사람의 문제다. 전시부역은 용서하기 어렵다"며 과거사 규명에 대해 이중적인 잣대를 보이고 있다.
과거사 진상 규명이라는 원론에는 동조하고 있지만 우리 나라의 경우 '합법적 합병'이라는 이유로 '과거사' 자체가 없기 때문에 프랑스와는 달리 전시부역 등 청산할 과거가 없다는 것이 그의 논리인 것이다.
한일합방은 합법적인 것인가?
1876년 강화도조약 이후 1910년 한일합방까지 일본이 한반도에 저지른 행적을 보면 합방이라는 결과만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는 과정 상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청일·러일전쟁을 치르면서 일본은 한반도의 지정학적 중요성과 수탈의 목적성을 체험하게 된다.
이에 따라 순차적으로 합방의 전 단계를 실현했으며 합병조약과 선언문에도 한반도를 '영구적'으로 일본 제국에 편입시킨다고 천명하는 등 국제법 절차와는 관계없이 일방적인 강제 합방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는 이완용 등 을사오적이 권력과 치부의 목적으로 깊숙이 개입함으로써 이문열씨가 주장하는 '합법적' 틀을 만들어 준 것이다.
이문열씨 주장대로라면 현재의 국사 교과서는 전면 수정되어야 하고 을사오적과 그들의 후손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나 재산에 대해서는 아무런 하자가 없어야 한다. 이러한 한일합방의 망령은 박정희 정권 때 부활하지만 정부의 원조금을 받기 위한 저자세 외교로 유야무야 되고 만다.
원조금을 받아내기 위해 1965년 체결된 한일협정에서 일본측은 합법적 합방을 주장했고 우리 측은 강제 합방을 주장, 첨예한 대립각을 세웠다. 하지만 'are already null and void'(이미 무효)라는 한일기본조약의 제2조를 놓고 양국이 편의대로 해석하면서 이 문제를 덮는 데 급급했다.
제2조는 '1910년 8월 22일 및 그 이전에 대한제국과 일본제국간에 체결된 모든 조약 및 협정이 이미 무효임을 확인한다'고 돼 있지만 '이미 무효'의 구체적인 시점이 언제인가를 둘러싸고 한일간 명백한 합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논란거리로 남아 있다. 그러나 우리 정부의 공식 입장은 합병조약의 체결 자체가 원천적으로 불법에 의해 강요된 것이므로 애초부터 이미 무효였다고 해석하고 있다.
"수구도 모자라 매국으로 가나?"
이문열씨의 한일합방의 합법성 주장은 일본의 주장과 한치의 오차도 없이 동일하다. 1995년 10월 참의원 본회의에서 당시 무라야마 수상은 "일한 병합조약은 당시의 국제관계 등의 역사적 사정 가운데에서 법적으로 유효하게 체결되었다"고 주장했다. 일국의 수상 입에서 나온 말이니 정부의 공식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같은 일본 정부의 입장은 조약 체결 후 40여년이 지난 오늘에도 변함이 없다. 그러나 무라야마 수상은 당시 한국과의 외교적 문제를 피하기 위해 "일한 병합조약은 형식적으로는 합의로서 성립하였지만 당시의 상황에 대해서는 우리로서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 있으며 조약체결에 있어서는 쌍방의 입장이 평등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한발 물러섰다. 이런 역사적 상황에서 이문열씨의 이번 주장은 일본 정부의 주장을 넘어서는 망언과 다를 바 없고 이는 곧 '매국'이라는 것이 네티즌들의 반응이다.
이같은 이문열씨의 망언 내용을 담은 기사가 인터넷에 소개되면서 네티즌들 사이에 '안티 이문열'이 확산되고 있다. 네티즌들은 기사를 자신의 블로그에 옮겨 싣거나 댓글을 달아서 다른 네티즌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특히 이문열씨의 망언에 대해 진보 언론을 자처하는 매체들이 함구하고 있다며 싸잡아서 신랄하게 비판했다. 네티즌들은 "이번 망언은 보혁 구도로 해석해서는 안되며 이문열 개인의 매국 행위로 한정해서 응징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작가 이문열의 생존 방식
이미 알려진 대로 이문열씨는 부친의 월북으로 어려서부터 연좌제의 고통을 감내하고 살아야했다. 때문에 그에게는 좌경용공과 절대 타협할 수 없는 벽을 쌓아야만 했고 이는 자연스럽게 보수우익으로 편향된 시각을 갖게 했다.
과거사 문제에 대해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은 이같은 그의 부친 행적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한 그에게 과거사 규명에 대한 반대 논리를 정당화시키기 위해선 정치권에서 입에 오르내리는 논리로는 부족했을까 "36년은 국제법상 합법적 합방"이라는 그의 망언은 어쩌면 그의 생존 방식인지도 모르겠다.
/유성호 기자
1. 깜찌기 펭
'04.8.24 9:20 PM (220.81.xxx.222)평소 이문열씨 작품보면 아래깔린 유교분위기에 열받아서 기분좋게 책덥은적이 없었어요.
정말 '태백산맥'10권 던져, 탁~ 뒷통수를 맞춰버렸음 좋겠어. --*2. 나, 애국자?
'04.8.24 9:24 PM (211.215.xxx.193)이문열 씨
개인적으로 상처가 많아서 그런 게 아닌가 싶어서
저도 탁! 던지고 싶지만 참습니다.
울 나라에서 좌익 아버지 둔 사람들...
정말 어려웠던 나날이었지요.
하지만
과거사는
개인사를 초월하여
규명되고 최소한 정리되는 것이
나라를 위해서 좋은 것이 아닌가 한다는...3. 그러게
'04.8.24 10:02 PM (211.210.xxx.165)딴건 몰라도 여성을 너무 .. 무시하는 그의 사고와 소설에 할말을 잃는다는 ..
선택 .. 정말 대여점에서 빌려 읽은 돈도 아까웠습니다 흑흑4. ....
'04.8.24 10:35 PM (211.221.xxx.191)아..너무 답답하네요.
이글을 싣고 있는 오마이뉴스란 매체는 항상 이런 기사만 싣죠? 뉴스가 아닌 남 트집 잡는 것만 그것도 전재해서 조목조목 잘라 비판하더군요. 이 기사만 보면 이문열 씨 말은 나갈 틈도 없이 다 틀렸습니다 만은..
지금 왜 과거사니 친일청산이니 하면서 사람들을 들쑤셔가면서 제일 과제로 하고 있을까요?
도덕적으로 맞는 말이지만(그래서 반박할 논리가 희박하게 만들죠) 자기들의 통치논리에 유리하고 앞으로의 집권에도 도움이 되는 것들만 들고 나와서 지금의 어려운 서민생활을 나몰라라 하며 이권을 챙기는 지배자의 논리가 저는 너무 답답합니다.
우리가 지금 언제를 살고 있는데 시간을 거꾸로 돌려가면서 까지 서로서로 싸우게만 만들까요?5. 영양댁
'04.8.24 10:49 PM (61.111.xxx.56)우리집 책꽂이에 선택 꽂혀 있습니다.
시간이 남아 돌아도 절~대 읽고 싶지 않아요.
전에 읽다 읽다 열받아서 다 안 읽었어요.
그리고 이문열씨 우리 남편과 같은 고향 출신이에요.
아주 한 동네 사람이고요, 남편 친구 중에는 이문열씨와 친척인 사람도 있어요.
암튼 그 지방색이 그래요. 아주 봉건적이고 여자는 싹 무시하는 그런 분위기죠.
남자 아이들은 여자를 보면 무조건 반말입니다.
나이가 많건 적건 간에 말이에요.
암튼 이번 일도 정말 기가 차군요.6. ...
'04.8.24 11:52 PM (221.151.xxx.203)이문열씨 원래는 서울사람인데....한국전쟁 때 아버지가 월북하고 어머니, 형제들과 외가에 살았는데 거기가 안동을 위시한 경상도라네요....
우리나라 최고의 봉건도시지만...저 대학 때 교수님은 그 지방에서도 알아주는 가문의 몇대손이셨는데 애처가에다 참 괜찮은 분이라 그 지방에 대한 이미지를 바꿨죠....
글쎄요....지방색도 그렇지만 개인의 가치관과 환경 탓이 더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암튼 저런류의 사람은 도대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아무리 많은 사람을 만나며 살아도 도통 이해가 안가는 종류죠.
특히 자신을 낳아준 어머니도 여자라는 사실을 잊은 듯한 남성우월주의...
게다가 치매도 아닌데 한일합방을 합법화 하는 발언까지 하다니...
그에게 애국이나 페미니즘까지 바라지는 않지만 '입이 보살'이라는 말처럼 절제만은 요구하고 싶네요....7. ㅎㅎ
'04.8.25 8:56 AM (220.122.xxx.17)20년 되던 올해 저 직장 그만 뒀습니다.
40대 초반이고 온몸이 스트레스때문에 골병이 들었고... 더는 버틸 재간도 없고 기운도 없어서요;;;8. ^^
'04.8.25 10:53 AM (211.253.xxx.65)저는 좋아했어도... 책 제목이 잘 생각안납니다만... 선택이... 오래전 할머니 나와서 훈시하는듯한... 암튼 그 책 읽고 홀딱 깼구요. 그담부턴 그분책은 절대 안삽니다. 아주 불쾌하더군요.
그리구 과거청산... 지금 아니면 영원히 불가할것 같은 예감이... 절대 노빠 아닙니다.하하
하지만 후대를 위해서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할 것 아닌가요?
그 분의 이론대로라면 한번쯤 일제찬양한 문학인들의 글을 교과서에서 지울 필요가 없죠.
과거사는 몇십년후쯤엔 교과서에 실리겠지요. 그때 올바른 역사를 배워야 하지 않을까요.
여기서 접는다면... 그 누가 얼마나 지나야 역사를 바로세울수 있을른지... 성급한 생각일지라도 하지만 과거 대통령들을 생각한다면.... 지금이 기회이지 않겠어요?9. 쵸콜릿
'04.8.25 11:15 AM (211.35.xxx.9)쯧쯧쯔...날이 갈 수록 이상해지는 사람중에 하나예요.
10. ...
'04.8.25 11:18 AM (211.207.xxx.206)과거청산 너무 늦었지만 지금꼭 해야 하는거 같은데요..
가만보면 작가,교수 뭐 이런 사람들 중에 사이비 참 많아요..
무뉘만 작가고 무늬만 교수..실은 정치적으로 몸파는 창남이나 진배없죠..11. 오우~`
'04.8.25 10:39 PM (211.253.xxx.65)남창... 정말 적절한 표현 나왔습니다.ㅎㅎㅎ 정말 동감이요~~
12. 답답
'04.8.26 1:10 AM (220.93.xxx.173)요새 이 분 보면 정말 깹니다..
노망이 나신건지..원래 그런 사람인지..13. 오마이뉴스
'04.8.26 4:58 PM (211.110.xxx.122)조중동 못지않게 편향된 매체 아닌가요?
14. cool
'04.8.28 12:20 AM (211.58.xxx.27)과거청산 득보다 실이 더 많지 않나요?
역사는 어느 한 집단이 평가해야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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