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글 저런질문 최근 많이 읽은 글
이런글 저런질문
즐거운 수다, 이야기를 만드는 공간
[MBC뉴스] 미 쇠고기 호주산 둔갑판매
지니 |
조회수 : 1,632 |
추천수 : 146
작성일 : 2008-06-16 23:53:53
앵커: 대형할인마트에서 미국 쇠고기를 호주산으로 속여 판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쇠고기 산지를 속이는 일이 이렇게 쉽다면 앞으로 한우 둔갑을 막을 수 있을지 걱정스럽습니다.
기자: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홈에버 매장입니다.
광우병 위험이 없는 호주산 제품이라며 양념에 재운 쇠고기를 팔고 있습니다.
기자: 미국산은 없어요?
인터뷰: 미국산은 아예 안 들여오죠.
기자: 전혀 없나요?
인터뷰: 안 들여오죠.
기자: 식품의 원산지를 관리하는 농산물품질관리원 단속원과 함께 가서 다시 물어봤습니다.
기자: 품질관리원에서 무작위 검사 나왔거든요. 이거 원산지 맞아요?
인터뷰: 이쪽에 있는 것만 호주산이고요.
기자: 창고 안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판매를 앞두고 해동을 시작한 미국산 쇠고기 4상자가 발견됩니다.
기자: 이것도 판매를 하려고 해동을 시작하신 거네요?
인터뷰: 예, 이것도...
기자: 이 쇠고기는 등뼈 조각이 발견되면서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이 금지되기 직전인 작년 10월 초에 들여온 겁니다.
유통기한이 거의 끝나가는 데도 광우병에 대한 우려로 판매가 힘들어지자 호주산인 것처럼 속여 판 겁니다.
인터뷰: 미국산 같은 경우는 반값 이하로 판매를 하더라도 판매가 거의 안 되는 수준입니다.
(유통기한) 그 전에 판매를 해야 하는 것이고...
기자: 홈에버에서는 협력업체 직원의 실수이며 평소 위생사를 통해 원산지를 철저하게 검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위생사분이 하루에 최소 2번 오픈 전에 오후에 산지에 대한 점검을 항상 체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 판매가 시작됐던 그 물건에 대해서는 판매 경위가 어떻게 됐는지 앞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기자: 하지만 위생사가 출근하지 않는 날에는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제가 없으면 과장님이 좀 봐주시고 이렇게 상호 보완이 돼야 하는데, 거기서 약간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자: 농산물과 수산물, 축산물의 원산지를 허위 표시했다가 적발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지난달 미국산 쇠고기 수입고시방침을 밝히면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전담팀까지 꾸려 원산지 허위표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원산지를 속이는 것은 손쉬운 방법으로 외부에서는 알기 힘들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전문가들인 저희들도 사실 어려울 때가 있거든요.
고기를 양념을 해 둔다거나 그렇지 않으면 끓여버리든지 이런 상태 되면 진짜 어렵거든요.
기자: 제품에 적힌 원산지 표시를 보고 쇠고기를 살 수밖에 없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
우선은 홈에버 전체가 다 믿음이 안가지만 그렇다고 다른 기업도 안심이 가진 않네요.
호주산이라고 해도 한우라고 해도. 선뜻 구입을 못하겠어요.
회원정보가 없습니다
- [식당에가보니] 무스쿠스의 런치와 디너.. 1 2007-01-22
- [이런글 저런질문] [News] 전경이 물.. 5 2008-06-26
- [이런글 저런질문] Jay Kim의 동영상.. 6 2008-06-17
- [이런글 저런질문] [MBC뉴스] 미 쇠고.. 2 2008-06-16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장길준
'08.6.17 1:30 AM우리집 광우병현수막 http://antimadcow.org/bbs/write.php?bo_table=sign
2. 명랑씨
'08.6.17 6:04 AM홈에버가 아니라 아웃에버가 되고 싶은가? 이게 먹을것가지고 무슨짓입니까!!!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N